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채식보감1(14.04.01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4. 1.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2014.04.01 웰빙다이어리 방송분입니다) 




○ 왜 채식을 하는 것이 좋은가?

▶ 요즘 우리나라의 식생활을 살펴보면 한세대 전과 다르게 동물성지방과 단백이 너무 넘쳐서 건강에 문제가 된다. 좋은 음식이란 것은 나의 생활과 환경에 맞는 음식이 좋은 것이다. 평소 적절한 식사와 운동으로 병을 예방해서 안 걸리는 것이 으뜸이고, 의료는 비상시에나 하는 것이 맞다.



○ 봄나물의 대표 달래 냉이 씀바귀 도라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달라.

 봄나물을 먹는 것은 한반도에서 오래 생활한 우리민족의 지혜의 결정체이다. 겨울이라는 환경과 저장식품의 단점을  시기적으로 적절하게 보완해 주는 것이 봄나물이다.



○ 봄나물은 많이 먹으면 좋은가?

 무엇이든 적절히 먹어야 한다. 늘 먹는 밥도 과도하면 배 터져 죽는다. 많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주식, 늘 적당히 먹어야 하는 음식은 부식, 늘 조금씩 먹는 음식은 양념이고, 가끔먹는 것은 약이나 술이다. 그러므로 봄나물은 늘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예컨데 가끔 먹어야 하는 술을 늘 많이 먹는다면 어떻게 돼겠는가?


○ 봄나물의 조리법과 독성에 관해서 이야기 해달라.

 대개 싹이나 열매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독성들이 있다. 우리민족은 현명하게도 봄나물에 적확한 조리법이 잘 발달되어있다. 날 것으로 먹는 것과 데쳐 먹는 것, 삶거나 말려서 조리하는 것.. 알고 있는 지식을 잘 적용하면 큰 문제 없이 봄나물을 즐길 수가 있다.


○ 씀바귀와 도라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달라.

▶ 씀바귀 쌉쌀한데 열 내리는데 좋다. 현대인들이 얼마나 열낼 일이 많은가? 이럴때 씀바귀가 좋은데 특히 씀바귀 김치가 좋다. 심지어 피부에도 좋다. 도라지는 목이나 기관지에 좋은데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을 때에는 더더욱 좋다. 반드시 껍질을 두고 요리하는 것이 좋다.



○ 옻나무순은 어떤가?

▶ 옻에 민감한 분은 걱정이다. 실신지경으로 가렵다고 하는데... 굳이 먹을 필요가 있겠는가>



○ 추천할 만한 봄나물이 있는가?

▶ 해남지역에서 먹었던 '보릿순 된장국'이 속을 아주 편하게 해주었던 기억이 나고, '엉겅퀴순'도 먹오봤는데... 맛도 좋고 어혈을 푸는데 좋다.


채식보감 저자 김 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