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불면증(14.06.17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6. 17.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06.17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열대야 현상이 걱정되는 여름이 시작됐고요. 또 브라질 월드컵 중계를 보느라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오늘 <한의학의 세계>에서는 불면증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김길우 원장님 모셔보죠. 어서오세요.


1. 옛말에도 ‘잠이 보약’이 있잖아요?

 

▶ 잘 자고 잘 먹고 잘 싼다면 건강하다고 할 수 있겠죠. ‘미국 시카고 대학 의과대학 심장질환실장 로히트 아로라(Rohit Arora)박사는 전국건강-영양연구(NHANES)에 참가하고 있는 45세 이상 남녀 3천19명의 표본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하루 수면시간이 6시간이 못 되는 그룹은 6-8시간 수면을 취하는 그룹에 비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위험이 2배, 울혈성심부전 위험이 1.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했습니다. 또 하루 8시간 이상 잠을 자는 그룹은 수면시간이 6-8시간인 그룹에 비해 협심증 위험이 2배, 관상동맥질환 위험이 1.1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므로 하루 6-8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심혈관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가장 낮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원장님은 잠, 잘 주무세요?

 

▶ 잠은 습관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학창시절 알바를 독서실 총무로 하면서 지내서 저는 2시간씩 조각잠을 자는데 큰 무리 없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잠은 양과 질이 모두 충족되면 바랄 것이 없고, 그렇지 않더라도 둘 중 하나는 충족되야 할 것입니다.

 

3. 하루에 몇시간 정도 주무세요? 몇 시간을 자야 적당한 걸까요?

 

▶ 2시간 혹은 4시간씩 자는데 대개 6~8시간 자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앞서 논문을 인용하면서 말씀드린대로 6~8시간 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4. 고민이 있으면 4,5일! 잠을 못자고 뒤척이게 되는데요. 어떤 상태가 지속될 때 불면증으로 볼 수 있나요?

 

▶ 보통 잠드는 데 30분 이상 걸리거나, 하룻밤에 자다 깨다 하는 일이 다섯 번 이상이거나, 이른 새벽에 잠에서 깨어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는 횟수가 일주일에 2~3회 이상이거나, 깊은 수면에 이르지 못해 자도 잔 것 같지 않거나,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잠들기가 어렵거나, 앞서 말한 이러한 이유로 낮 동안 매우 피곤함을 호소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적인 불면증이라고 판단해도 됩니다.

 

5. 불면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을 한의학에서는 뭐라고 보시나요?

 

▶ 동의보감에서는,‘몸을 지키는 위기(衛氣)는 낮에는 양분(陽分)으로 돌고 밤이 되면 음분(陰分)으로 돕니다. 늘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을 따라 시작하여 오장육부를 운행하며, 궐기(厥氣)가 오장육부에 들어오면 위기(衛氣)는 홀로 바깥을 지키기만 할 뿐 음분으로는 들어가지 못합니다. 위기가 양분으로만 다니는 즉 양기가 왕성해지고, 양기가 왕성해지면 양교맥(陽蹻脈)에만 가득 차고 음분에는 들어가지 못하므로 음기가 허해져서 밤에 자려해도 눈을 감지 못합니다. 


6. 한의학에서 불면증 환자는 어떻게 치료를 하나요?

 

▶ 당연히 불면이 어떤 원인으로 오는가를 가려서 치료하는데, 예를 들어, 허하면서 잠을 못 자는 허번에는 영지고, 담에 문제가 있으면 정지원 머 이런 처방을 투약하고, 가슴에 뜸도 뜨고 약침도 놓기도 한다.

 

7. 수면제를 복용해도 되나요?

 

▶ 양방선생들이 답변해야할 문제지만 한의사입장에서는 잠을 못 자는 근본 치료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고, 이미 무기력 우울감 등의 부작용은 다 아시는 것들이라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잘 아실 것으로 믿습니다. 당연히 중독성은 아주 무서운 것이므로 양방선생들과 잘 상의해서 결정해야할 문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권하지 않습니다.

 

8. 불면에 좋은 한약재도 있나요? 오미자나 영지가 좋다는 얘기도 들었는데요.

 

▶ 영지 오미자는 물론 산조인이나 백자인 연자육 죽엽이나 죽여 알로에 치자나 구하기는 아주 어렵겠지만 힐초 같은 약재가 아주 효과적입니다.

 

9. 건강한 여름을 위한 숙면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다 아시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것들입니다. 일단 규칙적인 생활을 하시고, 운동을 적당히 하며, 카페인이나 과식 등 숙면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없애고, 텔레비전을 멀리하며, 어둡고 조용하며 선선한 침실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10.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꼭 당부하고 싶은 한마디는?

 

▶ 불면증은 병입니다. 심한 불면증은 당연히 한의사나 의사를 찾으셔서 도움을 받으셔야합니다. 그러나 일시적이거나 가벼운 불면증은 나의 생활을 돌아보고, 마음과 정신을 충분히 쉴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팔다리나 심장 간장처럼 우리의 뇌나 감정도 충분히 휴식해야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