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뜸 부항 경락마사지 좌훈 훈증에 대하여(14.12,02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12. 2.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12.02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1. 뜸을 뜨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맞는 말인가요?


☯ 뜸이란 쑥이나 기타 한약재를 이용해 경혈에 온열 자극을 주는 것인데, 근래 밝혀진 효과를 중심으로 말씀드린다면 백혈구를 증가시키고, 적혈구와 혈소판도 장기적으로는 크게 늘어나게 하며, 전반적으로 혈액 산성화를 억제합니다. 또 말초혈관 수축 기능 및 심장박동 촉진 기능을 하는 물질을 늘어나게 해 심장이나 혈관의 수축력을 증대시키고, T임파구 인터루킨 인터페론 등의 면역물질을 늘린다고 보고되기도 합니다. 체표-내장반사와 관련한 진통 작용을 발휘하며 근육 및 혈관의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감소시키고 근육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흡수함으로써 근육통에 효과적입니다.

 

뜸은 크게 직접구와 간접구로 나누는데, 직접구는 뜸을 피부 위에 직접 올려놓고 연소시키는 방법입니다. 간접구는 시술 후 흉터를 일으키지 않아 요즘 많이 사용하는데 자극이 완만해서 병정(病情)에 따라 반복 시술하고 주로 복통·설사·관절질환·마비 등의 치료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열이나 열성질환이 있을 때, 과도한 피로와 음주 후에는 시술을 피하고 금구혈위(禁灸穴位)에 대해서도 시술을 금하므로 민간에서는 명확한 지식이 없이는 시술을 삼가야 합니다.


 

 

2. 요즘 노인정 찜질방 등에서 뜸을 뜨기도 하는데 문제는 없는 것인가요?


☯ 뜸이 여러 가지 면으로 대중화됐지만 치료 효과가 있다면 반드시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머리 얼굴 가슴에는 양의 기운이 많은 반면, 배와 등이 음허(陰虛)한 사람은 화(火)가 많아서 뜸을 가볍게 뜨지 않으며, 머리에 뜸을 너무 많이 시술하면 정신을 잃기도 하고, 팔 다리에 뜸을 과다하게 뜨면 혈맥이 말라 사지가 가늘어지고 힘이 빠질 수 있습니다. 함부로 뜸을 떠 화상을 입는 경우도 있고, 절대 뜸을 뜨지 말아야 하는 경혈에 뜸을 떠서 위험한 지경에 빠지기도 합니다. 양방선생들이 투약 주사 수술 등으로 치료를 한다면 한의사들이 한약 침 뜸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므로 쉽게 함부로 할 수 있는 치료법은 아닙니다. 부득이하게 자가 치료를 한다면 반드시 한의사와 정확한 부위와 시술 횟수와 시술시 주의점을 상의하셔야 부작용을 없앨 수 있습니다.

 

 

3. 또 요즘 찜질방이나 목욕탕에서 부항을 뜨기도 하는데 일단 부항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 부항은 생각과는 달리 동서양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던 유구한 전통의 치료법입니다. 한(漢)나라 문헌에서도 동물의 뿔을 이용했다고 해서 각(角)이라고도 하는데, 참 오래된 치료법입니다. 흔히 피를 뽑는 사혈만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흔히 알고 있지만 부항을 시술하여 면역력 증대나 혈액순환의 조절, 통증의 치료를 기대하고 시술합니다. 대개 사혈을 하는 시술을 습부항(濕附缸), 사혈하지 않는 시술을 건부항(乾附缸)이라 구분하는데, 건부항은 정기(正氣)를 보충해주는 보법(補法)으로, 습부항은 병사를 덜어내 주는 사법(瀉法)으로 분류하며, 한의원에서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시술받을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한 스포츠신문에 따르면 삼성화재의 가빈 슈미트(캐나다) 선수가 부항매니어라고 합니다.

 


 

4. 그렇다면 부항을 뜨기만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는 그런 치료법인가요? 주의할 점은 없나요?


☯ 부항의 시술이 환자 정기의 허실을 판단하여 시술하는 전문적인 의료행위이므로 아무나 함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기구의 철저한 소독문제나 시술 후 감염 등의 문제로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돌팔이에게 시술받고 부작용으로 사망사고가 보도된 적도 있었습니다(동아일보 11년 7월 25일). 간혹 목욕탕에서 온몸에 수십 개의 부항을 붙이고 엎드려 있는 경우를 보는데 이는 불법일 뿐만 아니라 너무 많은 부항을 한 번에 시술하지 않는다는 아주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한 것입니다. 또 너무 오랜 시간 시술하는 것도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5. 경락마사지 혹은 피부경락은 어떤가요?


☯ 경락을 제대로 이해하고 자극만 해준다면 아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의사들도 침이나 뜸과 부항 혹은 손과 기구를 이용해서 제대로 자극하려고 아주 많은 노력과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러나 경락은 우리 몸의 기혈의 통로이고, 질병의 반응점이면서 치료점인 경혈을 포함하고 있는데, 우리 몸은 12경락과 기경8맥이 있고 이를 경락이라고 합니다. 12경락은 다시 수족 삼음경과 수족 삼양경으로 나뉘고, 각기 수음양경에서 운행하는 방법과 족음양경에서 운행하는 방법과 통로가 서로 다릅니다. 거기에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닌 8맥이 아주 복잡한 순서로 흐르고 만나며 헤어집니다. 한의사들도 오랜 시간 해부학 경혈학 침구학을 공부한 연후에야 간신히 이해할 수 있는 분야인데... 요즘 우리나라에는 정규교육을 받지 않은 정말 많은 고수들이 있나봅니다. 다들 교육은 안 받았어도 가정교육만으로 그 분야 특출난 고수라고 하는데 꼭 만나 뵙고 인사를 여쭙고 싶습니다.

 

기혈의 순행방향에 맞지 않게 자극하여 심한 몸살을 앓는 경우나 자극의 강도를 조절하지 못해서 온몸이 거의 폭행 수준의 멍으로 뒤덮이게 하는 경우, 꾹꾹 눌러만 주면 시원하다고 해서 온 힘을 다해 누르고 심지어 몸 위에서 그 육중한 체중을 이용해 밟다가 뼈가 부러지는 경우를 진료실에서 실제로 경험하기도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50세가 넘어가면서 뼈가 갑자기 약해져 골다공증이 있는지도 모르고 이런 경우를 당하시면... 심한 봉변을 당하시기도 합니다. 고려의학 담당 의사 : "훈증은 우리 선조들이 오래전부터 이용한 전통적인 치료 방법으로써 환자에 고통을 주지 않으면서도 치료 효과가 큰 좋은 고려치료 방법입니다."

 

 


6. 좌훈요법 혹은 훈증요법이라고 하는 것도 있던데 이것은 어떤가요?


☯ 좌훈요법 혹은 훈증요법은 환자의 질병상태에 맞게 약재를 조제한 뒤 달여 그 증기를 쐬어 병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약재의 효과와 증기의 열을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요즘 여성들의 일부가 건강에 좋지 않은 방법으로 옷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뜻하게 입어야할 하의는 어디갔는지 모르겠고, 서늘해야할 머리에는 싸우나를 방불케 하는 두꺼운 모자를 철없이 쓰고 다니고... 이런 여성들이 병이 나면 약으로는 적절한 치료효과를 기대하면서 증기로는 노폐물은 배출시키고 병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대개 살균작용과 소염작용, 혈액순환 및 기혈순환 촉진을 기대하며 노폐물을 빼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주의사항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생식 기관이 있는 인체 하부에 직접 김을 쏘이는 것이기 때문에 화상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좌훈 전후에 청결과 건조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너무 길게 하는 것은 좋지 않고, 일주일에 3번 정도를 권합니다. 당연히 생리 기간, 배란기와 착상기 이후, 즉 임신 가능성이 있는 시기에는 피합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