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여름이 찾아온 듯 따가운 햇살이 내리쬐는 날입니다. 좋은 날씨와 좋은 기분으로 오늘도 활기차게 진료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다들 시험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 본과 3학년들은 시험기간 중에 있어 다들 피곤해 보여 안쓰러웠습니다. 그러나 어르신들께 증상을 여쭤보고 치료를 할 때에는 다들 피곤을 잊은 기색이었습니다. 침을 놓을 때에는 놓는 사람의 기운도 전달되기 때문에 마음가짐 또한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항상 스스로도 좋은 마음가짐과 건강한 기운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봉사를 마친 뒤에는 정민이가 스터디를 해주었습니다. 이제 봉사가 끝난 후, 짧게라도 침을 놓는 법, 근육 촉지법 등 스터디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스터디를 준비하면서 알고 있는 내용이라도 다시 한번 확인하고 공부하면서 20학번들도 많이 배울 수 있는 회가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엔 특히 L3, L4, L5의 위치와 각 극돌기의 촉진, 그리고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께 자주 쓰이는 상용혈 자침법, 장요근 잡는 법에 대해 자세히 배웠습니다. 처음에는 위치를 잡아보는 것도 어색해하는 것 같았지만, 지표를 기준으로 삼아 천천히 익히니 어느 정도 감을 잡는 것 같았습니다.
또한 김재준 선배님께서 장요인대와 요방형근 자침법에 대해서 알려주셨습니다.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고 무언가를 익혀가는 과정이란 늘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스터디가 끝난 후에는 김재준 선배님께서 맛있는 점심을 사주셨습니다. 늘 귀한 시간 내주시는 선배님들께 감사드리며, 저희도 점점 더 나아지는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 저희는 매주 토요일 '웰나우통합요양센터'에서 주말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봉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선배 한의사님들의 참석과 비용이 필요한데, 선배님들의 열렬한 지원 덕분에 후배들이 매주 뜻깊은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만으로도 언제나 감사합니다. 혹여나 추가적인 도움을 주실 마음이 있으시다면 아래 계좌를 통해 지원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계좌: 3333314314007 카카오뱅크 (박창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