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중원대 본초학

중원대학교 본초학 4강 후기(11.03.23)

by 김길우(혁) 2020. 3. 23.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변지연 (☎ 02) 3408-2132)

----------------------------------------------------------------------- 

이번 본초 각론 2번째 시간에서는 갈근, 시호, 승마, 만형자, 석고, 지모, 천화분, 치자, 하고초, 황금, 황련, 황백에 대하여 강의하였습니다. 갈근, 시호, 승마, 만형자는 해표약 중 발산풍열약으로, 해표하는 증상은 비교적 완만하나 풍열을 발산시키는 작용이 강하여 온병 초기, 두진(痘疹) 초기 등 오한이 가볍고 발열이 중한 감기의 인후통이나 입이 마르는 증상 등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석고, 지모, 천화분, 치자, 하고초는 청열사화약으로, 가슴의 열로 답답하거나 여름 더위 해소에 응용할 수 있으며, 청간(淸肝) 작용이 있어 눈을 맑게 해주기도 합니다. 고열이 나며 땀이 나고 목마름이 심하면서 소변이 적어질 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황금, 황련, 황백은 청열조습약으로, 濕과 熱이 함께 쌓이게 되어서 끈적한 설사, 이질이나 습진, 관절이 붓는 등의 증상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 본초학의 매력에 푹 빠져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4강 시험에서는 서경화 학생이 9.5점으로 최고점을 받았습니다. 정연선, 방아름 학생도 우수한 성적을 받았고, 모두들 열심히 공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한혜령 학생은 조금만 더 분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해기 발한하고 주독도 풀어주는 갈근. 

자세히 보면 말갈기를 좀 닮은 것 같기도 하죠?!ㅎㅎ
승마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