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중원대 본초학

중원대학교 본초학 7강 후기(11.04.13).

by 김길우(혁) 2020. 4. 13.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변지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요즘은 한낮의 햇살이 참 예쁜 것 같습니다. 벚꽃이 활짝핀 길을 걸으면 햇살과 벚꽃이 어우러져 눈이 부시네요. 또 한 주가 시작되고, 이번주로 본초학강의도 벌써 7주차입니다.

이번주에 강의한 본초는 사인, 백두구, 초과, 복령, 저령, 택사, 의이인, 차전자, 통초, 활석, 비해, 지부자 등 12가지입니다. 이 본초들의 이름을 보면 사인, 백두구, 초과 이렇게 3개와 복령, 저령, 택사, 의이인, 차전차, 통초, 활석, 비해, 지부자 등 9가지로 나뉘어져 보이나요? 

사인, 백두구, 초과는 방향성이 강한 약재들입이다. 이 약재들은 방향화습약으로 분류되는데, 방향화습약은 대체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고, 비위의 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숙식불소(宿食不消)를 치료하는 사인

백두구 입니다ㅋ 조금은 하얗게 보이나요?

초과입니다ㅋ

복령, 저령, 택사, 의이인, 차전차, 통초, 활석, 비해, 지부자는 이수삼습약으로 분류됩니다.

이중에서도 복령, 저령, 택사, 의이인은 이수퇴종약으로, 차전자, 통호, 활석, 비해, 지부자는 이뇨통림약으로 다시 나누어 집니다.

복령은 대표적인 이수삼습약으로 성질이 평(平)하고 맛은 달며[甘] 무독(無毒)한 약입니다. 복령이 개위(開胃) 한다는 것은 습의 정체를 풀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령은 같은 이수삼습약이지만 복령보다 더 강한 이수능력을 가리고 있는 약재입니다. 

복령입니다

저령입니다~ 정말 돼지를 닮았나요?ㅋ

다른 이수삼습약들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공부하고 생각해보세요. 생각하는 만큼 자신의 지식이 됩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의국, 변지연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