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중원대 본초학

중원대학교 본초학 8강 후기(11.04.19)

by 김길우(혁) 2020. 4. 19.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이재훈(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본초학 8강 강의로 이제 16강으로 예정된 본초학 강의중 절반의 강의를 마치게되었습니다. 이번  6주차 본초각론 강의는 인진호, 부자, 육계, 건강, 오수유, 소회향, 진피, 청피, 지실, 지각, 목향 등의 본초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이번주에 강의한 본초는 그 쓰임이 재미있는 본초가 많았는데요. 직접 강의를 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8강의 본초중 인진호는 '누렇게 뜨는' 황달을 치료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인진호는 쑥이긴 하지만 우리가 즐겨먹는 쑥(애엽)이 아닌 '사철쑥'을 인진호라 명명합니다. 겨울에도 죽지 않고 살아있다가 오래된 싹에서 다시 돋아나기 때문이지요.

눈까지 노랗게 되는 황달   

이게 사철쑥입니다. 사철쑥.  

 부자, 육계, 건강, 오수유, 소회향은 溫裏藥에 속하며 안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약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부자는 大熱하고 大毒한 약으로 옛날 '사약을 받들라~'의 사약에 쓰였던 본초중 하나입니다. 잘 쓰면 신묘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잘 못쓰면 그만큼 위험한 약재이지요. 

전 조심해서 쓰셔야 돼요~

진피, 청피, 지실, 지각, 목향은 理氣藥으로 쓰이는 데요. 아마 귤껍질도 약으로 쓰이는 지 몰랐던 사람들이 많았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강현석, 김복영, 김우일, 김지은, 김하나, 모아라, 민미희, 박유나, 방아름, 신현진, 이아름, 이혜인, 조현진, 홍민주 학생까지 14명이 모두 만점입니다! 제가 갈 때보다 키 크고 젊은 선생님이 가니까 더욱 공부를 열심히 한 모양입니다. 이거 좀 섭섭하네요.^^  한혜령, 함유림 학생이 7점, 6점으로 다른사람보다 약간 낮지만 그래도 높은 점수를 받았네요. 점점 본초학에 흥미를 느끼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이재훈(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