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해서 남주자!/제인병원(06년~)

정형외과 반월상 연골판 부분 절제술 사례 1(11.08.09).

by 김길우(혁) 2020. 8. 9.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수련의, 권태욱 (02, 3408-2132)
-----------------------------------------------------------------

반월상 연골은 무릎에 위치한 반달모양의 연골로서 안쪽 바깥쪽에 각각 한개씩 위치해 있습니다. 이는 관절면의 접촉면을 증가시켜 관절연골에 부하되는 힘을 분산시켜줍니다. 무릎관절은 연골 덕분에 안정성과 운동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의 기능
1. 관절 연골을 보호
2. 체중을 부하
3. 관절의 안정성을 증가

 

반월상연골판은 이렇게 붙어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되면 보행 방향을 틀 때나 쭈그렸다 일어날 때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의 증상

1. 관절 운동 중 걸림 현상
2. 관절이 어긋나는 감
3. 잠김(관절운동 중 어느 굴곡 위치에서 갑자기 관절을 펼 수 없는 현상)
4. 관절면의 통증, 부종

반월상 연골판의 손상이 있을 경우 전 절제술(total meniscectomy) 또는 부분절제술(partial meniscectomy)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 절제술은 반월상 연골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손상된 부분만 절제하는 부분절제술을 시행하여 손상이 없는 변연부의 비교적 정상 부위를 남겨 반월상 연골의 기능을 유지하게 합니다.
또는 더 경할 경우 손상된 부위를 봉합하는 것 만으로 기능의 회복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본원 반월상 연골 부분절제술 case

44세 남환 강**
평소 가부좌로 오랫동안 앉아 있는데 이후 왼쪽 무릎 내측으로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다리를 쭉뻗으려고 하면 오금이 당기고 근래에는 보행시에도 통증이 발생함.

Knee - MRI

좌측 슬관절 내측 후각의 반월상 연골판 손상(화살표)

관절강 내시경

수술 전 

연골판 부분 절제 진행

절제 완료


Q1. 수술 받고 나니까 어떠세요?

수술 후 다음날 부터 바로 걸을 수 있고 흉터도 거의 없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빨리 회복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마음도 가볍습니다.
 
Q2. 이제 입원치료 받으신지 얼마나 되셨죠? 통증은 없으신가요?
7월29일에 입원했고 주말을 병원에서 지낸 다음에 8월 1일에 수술 받았어요. 오늘(8월 3일) 퇴원합니다. 아직은 진통제 먹고 있습니다. 무릎 보호대는 항상 차고 있는데 이제는 아무것도 잡지 않고 혼자 걸을 수 있습니다. 걸을 때 통증도 없구요. 다만 무릎은 완전히 구부리려고 하면 아직은 아픕니다. 그래도 하루하루 시간이 갈수록 통증도 줄어들고 있으니 다행입니다. 다음주 월요일에 다시 병원에 와서 경과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제인한방병원 수련의, 권태욱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