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고도원 이효원의 행복을찾습니다)

골다공증(04.05.26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5. 26.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04.05.26. 행복을 찾습니다 방송분)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40세 이상 여성의 19%, 남성의 8% 가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은 나이가 많을수록, 체중이 적을수록, 체질량 지수가 낮을 수록 걸릴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Q: 체질량 지수가 낮다에서 체질량 지수란 무엇입니까?

A: 질량이란 무게/부피입니다. 따라서 체질량이 높다는 것은 근육량이 높고 뼈가 튼튼해서 단위면적당 무게가 더 나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의 몸은 어느시점이 되면 몸에서 모아온 것을 소모하게 되는데 너무 많이 소모하면 모양은 그대로라도 그 안에 들어있는 것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체질량지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뼈에 구멍이 나는 골다공증.

Q: 골다공증이란 정확히 어떤 병입니까?

A: 뼈는 기본적으로 치밀하고 딱딱한 구조인데 보통 35세이후로 뼈의 영양분을 빼서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뼈가 저장하는 조혈모세포, 칼슘등의 중요한 영양소가 빠져나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어느정도 뼈의 영양분이 줄어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심할 경우 뼈에 구멍이 뚫리고 작은 충격에도 부러지거나 하는 것을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Q: 한의학에서는 골다공증을 뭐라고 부르나요?

A: 한의학에서는 골위(骨萎)또는 腎에서 담당하기에 腎虛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 뼈.

Q: 뼈를 강화시키거나 약해진 뼈를 강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까?

A: 뼈의 경우 바깥에서 대신해줄 수 없고 오랜기간을 거치지 않으면 뼈는 쉽게 강해지거나 약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35세 이전 뼈가 튼튼해지는 시기에 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뼈를 튼튼히 하는 것이 첫 번째 예방입니다. 그리고 35세 이후에도 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뼈에 자극을 주어 약화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뼈에 관련된 장부가 신장이라고 하셨는데요, 신장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습니까?

A: 신장을 콩팥이라고 하듯이 콩류는 신장에 매우 좋습니다. 팥도 섭취한다면 몸의 부기나 중금속등이 제거되어 신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뼈에 좋은 사골.

Q: 보통 뼈를 강하게 한다고 해서 어머니들이 사골국, 곰국을 끓여주시는데 효과가 있습니까?

A: 당연히 뼈에 있던 영양소가 몸에 들어온다면 우리 몸의 뼈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뼈중에서도 움직임이 많은 뼈가 좋은 뼈인데요, 도가니, 움직이는 꼬리, 앞정강이 뼈로 가장 많이 움직이는 사골등이 좋은 뼈입니다.

Q: 여성이 출산이나 골반등으로 뼈가 녹는다고 하는데 남성의 경우도 방사의 횟수와 뼈가 관련이 있습니까?

A: 모든 것이 적당히 하면 좋지만 지나치면 해가 됩니다. 남성의 경우 방사의 횟수는 자신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라면 1달에 1번이든 하루에 10번이든 괜찮지만 그 이상이면 해가 됩니다.

Q: 사골 외에 뼈에 좋은 음식은 또 뭐가 있습니까?

A: 첫째로 통째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대체로 모두 뼈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멸치, 작은 새우등이고 그리고 둘째로 뼛속으로 살이 찌는 식품인 새우, 가재등도 뼈에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당연히 뼈로 만든 음식이 뼈에 좋습니다. 그리도 마지막으로 요즘 논란이 많지만 우유또한 뼈에 좋습니다. 우유의 경우 하루에 500ml정도 섭취해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고 성장기나 초경시에는 1000ml정도 섭취해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까 언급했던 콩류가 뼈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뼈에 좋지 않은 카페인 함유 식품들.

Q: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뼈에 영향을 주게 되나요?

A: 카페인의 경우 대사되어 나갈 때 뼈에 필요한 무기질을 함께 끌고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그리고 한의학에서는 뼈에 골수가 있고 그 골수가 모인것이 뇌로 보기 때문에 카페인을 다량 섭취할 경우 뼈와 두뇌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 카페인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A: 아이스크림의 경우 첨가물이 없고 초코등 다른 색이 들어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음료수의 경우에도 맑은 음료수가 카페인이 덜 들어가거나 안 들어간 것들이 많습니다. 거무튀튀해 질수록 카페인이 들어있을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언급한 음식외에 야채, 채소에서도 뼈에 좋은 음식이 있습니까?

A: 대가 강하고 단단한 음식, 죽순이라던지, 토란대 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금치의 경우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뽀빠이가 먹었듯이 섭취할 경우 신체가 튼튼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홍화씨입니다.

Q: 얼마전에 홍화씨가 몸에 좋다고 아주머니들이 많이 사는 것을 봤는데요, 홍화씨도 뼈에 좋습니까?

A: 홍화씨의 경우 물에 뜨는 것이 많은 건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가라앉는 것이 많은 것이 상품입니다. 따라서 한주먹 잡아서 물에 넣어보면 알 수 있지요. 그리고 홍화씨는 반드시 껍질을 깨서 써야 합니다. 껍질을 깨고 멸치와 1:1로 가루내어 등분해서 매일 섭취하면 골다공증에 아주 좋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