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재모아 남주자!/밥상에서 만난 약재

속 시원한, 오이!(10.07.22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7. 22.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0.07.22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편안히 주무셨습니까? 중원대학교, 국제 생명공학 연구소장, 김길우입니다. 중3인 제 아들은 그 또래가 다 그렇듯이, 아이돌 가수에게 열광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녀시대에 푹 빠져있는데, 관심을 끄는 자료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아~ 배고파~, 오이 조~

2009년 12월 17일 방송된 MBC ‘VJ특급, 비하인드 스토리’에서는 ‘소녀시대’ 멤버들의 아침, 점심, 저녁 식단을 공개했습니다. 이들은 아침 200kcal, 점심과 저녁은 각각 300kcal를 섭취해 하루 동안 총 800kcal를 섭취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것은 일일 권장 섭취량인 2000kcal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양입니다.이외에도 ‘물을 많이 먹고 배고플 때 오이를 먹어라’는 등의 지시사항이 눈길을 끄는데, 결국 소녀시대의 환상적인 몸매 뒤에는 철저한 식단으로 이루어진 다이어트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결국 제 아들은 배고픈 여성그룹에 열광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싱싱한 오이줄까? 늙은 오이줄까?

그래서 오늘은 소녀시대 멤버들이 배고플 때 먹었다는 오이


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연세 있으신 오이십니다

동의보감 탕액편 호과(胡瓜)조에는, ‘오이는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라고 그 성질을 설명하고 있는데, 당연히 몸에 열이 많거나 열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는 것입니다.

나이로는 소녀시대와 동갑인 오이!

다른 본초서에는 ‘청열(淸熱)하고 이수(利水)하며 해독(解毒)하는 효능으로, 열병으로 입이 마르거나, 몸이 많이 붓는 수종(水腫)으로 소변이 붉고 잘나오지 않을 때 효과적이다. 땀띠에도 좋고, 끓는 물이나 불에 데었을 때도 효험이 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내겐, 소녀시대만큼 예쁜 오이꽃

한국 본초도감에서는 ‘항종양작용이 있음을 약리실험으로 보고된바있다.’ 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난, 생얼 오이야~

영양학적으로도 비타민 A, B, C, 칼륨, 칼슘, 포도당, 갈락토즈, 카페인 등이 비교적 많이 들어 있어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오이피클, 이거 없으면 느끼한 거 못 먹는다!

요즘 현대 도시인의 음식은 너무 자극적이고 육식을 주로 하고 있어, 대부분 몸에 열이 많아 질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피부의 문제 중 곪거나 헐고 붉어지며 아픈 경우는 대부분의 원인이 열(熱)입니다. 이럴 때 오이는 예방뿐만 아니라 치료효과도 뛰어난 아주 좋은 음식이 될 것입니다. 

이 안에 오이있다!

그러나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찬 채소이므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고 경계하고 있습니다. 특히 속이 차서 배가 자주 아프고 설사가 심할 때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인척 오이있다~ 찬 음식과 같이 먹으면 설사한다~아

채소 중에서 오이의 역사는 아주 유구한데, 민수기 11장 5절에는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에는 값없이 생선과 오이와 참외와 부추와 파와 마늘을 먹은 것이 생각난다.’ 라는 구절이 있을 정도입니다. 

오이없는 냉면... 상상이 안가네...

너무 많이 먹어 설사할 정도가 아니라면, 밥상위의 오이소박이나 오이냉채는 여러분의 속을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시원한 청량채소가 될 것입니다. 

원숙한 오이의 자태, 노각이라고도 하지요.

다음 시간에는, 피부에 좋은 우엉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음...이건 서~비스 오이~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