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손저림(12.03.13).

by 김길우(혁) 2020. 3. 13.

글쓴이: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
------------------------------------------------------------------------------------

(12.03.13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여성 갱년기가 되면 손이 저리고 잠도 자기 어렵고 손이 시려 물이 담구기도 힘들다. 심하면 목이며 어깨까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그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야채를 다듬을 때 손 끝이 저려요. 일을 하지 않을 때는 괜찮은데 야채를 썬다던지 반복적으로 일을 하면 저려요. 그러다 손을 아래쪽으로 하고 털면 괜찮아져요. 

기혈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손저림이 발생합니다. 연세가 드시면서 혈관이 약해지고 신경이 둔감해지는 과정입니다. 몸의 노폐물들이 생기는게 가장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손이라는 것이 작은 관절, 인대들이 힘을 합쳐 유기적으로 정교한 일을 할 수 있는 굉장히 대단한 기관입니다. 지금 하는 일들도 복잡하고 적절한 균형을 요구하기 때문에 손의 작은 근육이나 잔신경들이 상당히 빨리 피곤해지게 됩니다. 젓가락질 같은 정교한 작업을 할 때도 손이 피곤하고, 근육들도 긴장하고, 그 안의 혈관이나 신경들이 목이 졸리듯이 긴장하게 됩니다. 특히 손은 직장에서 컴퓨터를 많이 쓰거나, 악기를 다루는 사람들에게 많이 보이게 됩니다.

 

손저림의 손쉬운 치료법은 없나요?

설거지 등을 하시고, 따뜻한 병에다가 먹고 남은 술과 함께 화학식초 말고 양조식초를 떨어뜨려서 손을 담그면 편해집니다. 그리고 손가락 뒤로 깍지를 껴서 머리 위에서 3, 9, 12시방향으로 늘려서 근육이 충분히 늘어질 수 있을 때까지 하면 좋습니다. 또 자기 손에 약간 큰 드링크병에다가 뜨거운 물을 넣어서 양 손으로 병을 사이에 끼고 비벼주면 손도 스트레칭이 되고 혈액순환이 잘됩니다. 돈 하나도 안 들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이니 한 번 해보세요 ^^ 

손저림 때문에 목이 아프기도 하고, 어깨나 목 때문에 손저림이 올 수도 있다는데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결합조직인데 그 사이로 신경이나 혈관이 지나갑니다. 디스크라는 완충조직이 그것을 누르면 신경을 지배하는 부분이 아프게 되죠. 목에서부터 연이어서 아프면 디스크라는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많지만, 수술할 만큼의 디스크는 열 명중에 한명 있을까 말까한다. 컴퓨터를 오래 보다보면 목이 뻗뻗해지고 점점 머리의 무게를 버티기 어려워져요. 목에서 나오는 신경의 문제는 목에서부터 팔까지 신경학적 분포를 통해 아프게 됩니다. 국소적으로만 아픈 경우에는, 대부분은 신경학적이 아니라 국소적인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그 증상이 오래되면 손가락이 힘들고 어려워지면서 거기에 관련된 근육들이 다시 서로 영향을 미쳐서 목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손저림에 좋은 음식은 없나요?

겨자, 후추, 고추 등 칼칼한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매워서 다음날에 화장실에서 고생할 정도는 말고 약간만 칼칼해도 됩니다. 또 느타리 버섯, 송이버섯 등이 노폐물을 처리해주는 일을 잘 합니다. 또 계피, 생강이나 건강, 근골을 튼튼하게 해주는 두충차, 아주 좋은 쌈재료 뿐 아니라 혈액순환도 왕성하게 해주는 참당귀 쌈도 좋습니다. 

겨자(白芥子, 중화본초, 32366)

藥性; 味辛, 性溫.

主治; 化痰逐飮, 散結消腫. 咳喘痰多, 胸滿, 脇痛, 肢體痲木, 關節腫痛, 濕痰流注, 陰疽腫毒.

禁忌; 肺虛久咳 陰虛火旺者禁用.

其他; 습담으로 인한 해수, 천식 즉, 삼출성흉막염 만성기관지염에 유용하고, 갑자기 담이 드는 경우에 사용하고, 결핵성 림프선염과 종기의 초기에 식초에 개어 붙인다. 위점막의 자극이 있고, 피부진균 억제작용이 있으며,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붙이면 소아 급, 만성 기관지염, 폐렴, 안면신경마비에도 사용하기도 한다.(한국본초도감, 657p)

 

느타리버섯(側耳, 중화본초, 1253)

藥性; 味辛甘, 性溫.

主治; 追風散寒, 舒筋活絡, 補腎壯陽. 腰腿疼痛, 手足痲木, 筋絡不舒, 陽痿遺精, 腰膝無力.

其他; 항암작용과 면역증강작용이 있고, 고지혈증을 치료하고, 죽상동맥경화에 효과가 있다. 

송이버섯(松蕈, 중화본초, 1258)

藥性; 味甘, 性平.

主治; 舒筋活絡, 理氣化痰, 利濕別濁. 腰腿疼痛, 手足痲木, 筋絡不舒, 痰多氣短, 小便淋濁. 

손저림은 한방에서 어떻게 보나요?

동의보감 잡병편을 살펴보면 비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비증(痺證)이라는 것은 기가 막혀[閉塞] 돌아가지 못하는 것인데 이때에는 아프기도 하고 가렵기도 하며 저리기도 하고 손발이 늘어지고 약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손에 생기면 흔히 풍습(風濕)을 겸하고 발에 생기면 흔히 한습(寒濕)을 겸하게 됩니다.

이런 비증이 처음 생겼을 때에 인삼, 황기, 당귀, 숙지황을 쓰면 기혈(氣血)이 막히고 사기가 몰려서 흩어지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전중양(錢仲陽)이라는 사람은 1말 이상 되는 백복령을 1달 이상 먹어서 비록 몸 한쪽을 쓰지 못하게 되었으나 기골이 건장하여 병이 없는 사람처럼 82살까지 살았다는 말이 역시 동의보감 잡병편에 나와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신 음식과 짠 음식을 피하라는 것입니다. 동의보감 잡병편 풍문에 보면 대체로 맛이 신 것은 힘줄을 상하게 하여 늘어지게 하고 맛이 짠 것은 뼈를 상하게 하여 여위게 하며 열이 나게 하고 통비(痛痺)와 감각이 둔해지는 증 등으로 변하게 한다. 그러므로 물고기, 비린 냄새 나는 것, 국수, , , 식초를 먹지 말아야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雜病:09風門

痺病多兼麻木 麻是氣虛木是濕痰死血盖麻猶痺也雖不知痛痒尙覺氣微流行在手多兼風濕在足多兼寒濕木則非惟不知痛痒氣亦不覺流行[入門]

비증 때에는 흔히 마목을 겸하게 된다[痺病多兼麻木] ()는 기()가 허()하여 되는 것이고 목()은 습담(濕痰)과 어혈(瘀血)로 되는 것이다. 마는 비증과 비슷하다. 이때에는 비록 아프고 가려운 것을 알지 못하나 기운이 약간 돌아가는 것만은 느껴진다. 손에 생기면 흔히 풍습(風濕)을 겸하고 발에 생기면 흔히 한습(寒濕)을 겸한다. 목 때에는 아프고 가려운 것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운이 돌아가는 것도 느껴지지 않는다[입문].

雜病:09風門

禁忌法 凡味酸傷筋則緩味鹹傷骨則痿令人發熱變爲痛痺麻木等證愼疾者須戒魚腥麪醬酒醋肉屬陽大能助火亦可量喫痛風諸痺皆然[入門]

금기법(禁忌法) 대체로 맛이 신 것은 힘줄을 상하게 하여 늘어지게 하고 맛이 짠 것은 뼈를 상하게 하여 여위게 하며 열이 나게 하고 통비(痛痺)와 감각이 둔해지는 증 등으로 변하게 한다. 이 병에 걸리지 않게 하려면 반드시 물고기, 비린 냄새 나는 것, 국수, , , 식초를 먹지 말아야 한다. 고기는 양()에 속하고 화()를 몹시 도와주기 때문에 역시 잘 참작해서 먹어야 한다. 통풍이나 여러 가지 비증(痺證) 때도 다 이와 같이 하면 된다[입문].

 글쓴이: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