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사암침법 동씨침법-주현욱 선생

주현욱 선생의 동씨침법 강의6-2(09.11.04)

by 김길우(혁) 2020. 11. 4.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 이수민(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주현욱 선생의 동씨침법 강의6-2

 

 

[태양혈] 두통이 있을 때 피를 빼주세요!

1. 두통

 1) 태양혈 사혈 : 久病은 입락하므로 통기시키기 위해서는 어혈을 제거해서 에너지가 돌아갈 수 있게 합니다. 사혈을 하고 침을 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이배부 : 비가 와서 태양혈 자락이 잘 안보이거나 환자가 원치 않으면 이배부를 쓰고, 대신 소산/대백/태양 등을 취혈하기도 합니다.

 3) 측삼리, 측하삼리 : 소양경과 양명경의 선상의 위치하기 때문에 측면부와 전두통이 같이 있는 경우 좋습니다.

신관/영골 신정격 : 밤새도록 방로 혹 신허한 경우 사용합니다.

 4) 문금 : 함곡혈 부위입니다. 두통 뿐 아니라 위의 문제도 함께 있는 경우나, 만성화 된 경우에 사용합니다. 중족골 뒤 후방으로 뼈에 붙여서 심자합니다. 

 

[측삼리, 측하삼리] 편두통에 좋아요~

 

2. 편두통

 1) 측삼리 측하삼리를 주로 사용합니다.

 2) 풍지 자침하고 대측 영골을 깊게, 환측 영골을 얕게 취혈해서 쓰기도 합니다.

 3) 중완(위의 복모혈. 양명경과 직접적 연관)도 효과를 봅니다. 

 

[정근혈] 뒷머리 아픈데 효과 좋아요^^ 깊이 찌르기!

 

3. 후두통

 1) 정근/정종 : Back pain. 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킬레스건을 뚫어줘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위중 : Back pain에 위중혈 사혈시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위중혈 사혈은 청열사습의 효과가 있다고 하며, 요통, 배통, 후두통 등 뒤쪽의 아래 위의 대부분의 통증을 치료해줍니다. 특히 소양인 위중혈에 청근이 많습니다.

 3) 속골 : 방광경의 수혈이므로 체중절통에 효과가 있어 통증에 좋습니다. 

 

[곡지] 어지러움에 최고의 혈!

4. 현훈

 1) 통관 통산 사혈 : 빈혈에 사용합니다. 소장정격도 좋다고 하는데 저는 심정격에서 더 재미를 봤습니다.

 2) 심정격 : 혓바늘이 서면서 어지러운 사람에게 좋습니다.

 3) 곡지, 영골 : 현훈 최고의 혈. 간대장은 별통한다는 의미입니다. 몸의 기를 충분히 하기시켜줘서 고혈압에도 특효입니다. 현훈에 곡지 하나만 써도 좋습니다.

 4) 영골, 대백 : 이명증 동반한 현훈

 5) 간승격 : 특히 태음인에게 많이 쓴느데 몸의 기혈이 상체로 울체되는 경향이 있는 경우 씁니다.

 6) 금진옥액 : 중풍. 사혈. 청근을 제거해서 점자출혈.

 7) 삼중혈 사혈 

 

사혈, 할까 말까?

 

체질별 사혈

태음인은 사혈을 많이 해야 시원해 하고 조금 깔짝거리면 코웃음 칩니다.

소음인은 열골 대백 쪽에서 잡아당겨보면 실크처럼 부들부들한 특징이 있습니다. 뜸을 위주로 하는데 장문이나 비위수 위주로 합니다. 소음인은 사혈을 많이 하면 위험합니다. 혈액 자체가 좁고 점성이 높아 정맥류나 신장 문제가 올 수도 있다.

소양인은 영골 대백쪽이 팽팽하고 후두부, 배도 팽팽하면서 제하부는 꺼져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침으로 말초를 자극하고 뜸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양인은 사혈하면 처음에는 반응이 시원하다고 하다 많이 하면 음허가 생기면서 밤에 잠이 안오고 입이 마르고 열이 난다고 호소하게 됩니다.

사혈은 태음인이나 승모근 단단한 경우 주로 하게 됩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이수민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