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사암침법 동씨침법-주현욱 선생

주현욱 선생의 동씨침법 강의 8 (09.11.18)

by 김길우(혁) 2020. 11. 1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주현욱 선생의 동씨침법 강의 8

 

7. 골극

1) 경추 요추

 

갈고리 모양으로 발달한 골극

-상삼황

상삼황은 특히 기운이 약하거나 많이 마른 분에게 효험을 보였고, 간장혈 하는 부분이 취약해서 골수 문제까지 생기신 분들을 치료할 때 아주 좋습니다.


-인중 후계 속골 풍지

역시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후계는 수태양소장경의 수혈이고, 속골은 족태양방광경의 수혈이기 때문에 태양경이 지나가는 척추를 정상화시키는데 상당한 효과를 보입니다. 풍지는 심자를 해주시면 골극을 치료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골극을 치료하는 데 나오는 혈자리들은 어느 정도 심자해주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천자만 왔다갔다 해서는 효과를 보기가 어렵고, 충분히 자침을 해서 환자의 느낌이 유지되어야 골극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골극이 심하면 나중에는 골절이 일어나거든요. 척추 전체가 처지고 무너져 내리는 경우 치료가 오래 걸리고 통증을 많이 호소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속골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중사혈

위중사혈을 특히 추천하고 싶은 경우는 소양인입니다. 소양인은 말씀이 빠르시고 하체가 허약하신 분들이 많고, 남자분들 중에도 유독 정맥류가 많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위중혈 부위만 사혈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위중혈에 사혈을 하고 등산을 가면 다음 날 훨씬 가볍습니다.


2) 슬관절 이하 및 족근부

 

발의 골극으로 통증 발생

- 사화중 사화부 사화화

10년 가까이 관절염을 앓아서 거의 다리를 절고 다니시는 분이 계셨는데, 오른쪽이 더 심하고 왼쪽은 괜찮았는데 왼쪽 난소 절제 이후부터 왼쪽 무릎까지 문제가 생기셨어요. 0~11시 정도 되어야 겨우 일어나 활동할 수 있는 정도였는데, 대측 사화중, 사화부, 사화화혈을 부지런히 자침하고 사혈하여 울퉁불퉁하게 변형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 삼금혈 사혈(백호 고황 신당)

슬관절에 주로 사용하며 사혈을 주로 합니다. 견갑골 내측을 따라 있는 능형근이 가로로 이어지면서 승모근과 이어져 있는 부위입니다. 슬개골 부위에 특히 잘 작용합니다. 운동선수 등의 환자들이 열감을 느끼시거나 팽윤해진 느낌을 느끼시는 경우, 과도한 노동 등으로 인한 무릎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혈을 하면 일반적인 경우 반 컵 정도만 나오는데 운동선수들은 두세컵씩 나와요. 그렇게 하고 나면 뛸 때 너무 편해서 또 해 달라고 합니다. 이렇게 슬개골통으로 열감 등을 느낄 때 즉효입니다. 나이드신 분들은 조금 시간이 걸리지만 젊은 분들은 즉시 효과가 나타납니다.

 

8. 頸項

1) 項强

 

뒷목이 아파요

- 정근 정종

아킬레스건을 따라 위치한 혈자리들은 back pain 치료에 빠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특히 정근과 정종 혈자리는 같은 인체의 후면이라도 어깨 위쪽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 후계 속골 승장


- 위중사혈

기본적으로 따라오는 치료 혈입니다.

 

2) 落枕

 

잠을 잘못 자서 목이 아파요

- 중자 중선 승장

낙침의 경우 오전에 아파서 오셨으면 중자중선을 써서 치료하면 오후쯤에는 깨끗이 낫게 됩니다. 그런데 낙침이 생긴 지 2~3일 있다가 오신 분은 치료가 한참 걸립니다. 귀뒤, 눈이 충혈되어 있고 귀 뒤가 거무스름한 경우 이런 부분을 사혈하면서 치료해주면 좋습니다.


- 정근 정종 목류

목류는 저번 시간에도 얘기했듯이 3,4지 사이에 함곡혈에서 발가락 하나만 넘어가면 있습니다. 하지만 목류혈까지는 잘 안쓰고, 중자 중선 승장만 써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되어서 너무 심하고 목뿐이 아니라 한쪽 팔까지 아픈 경우에는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척택 공릉을 사혈해주면 좋습니다.

 

9. 背部

1背痛

 

등이 아플 땐 어쩌죠?

- 중자 중선

등 통증은 양방적으로 심각한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서 잠을 못 자요중자중선에 조금만 더 깊게 자침하면 시원할 것 같다고 해서 조금만 더 넣어줬더니 아주 시원해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승산 속골

역시 배통에 많이 쓰이구요


- 통신 통위 통배 사마

신장에 결석 등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로 통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슬개골 내측에 위치한 통신 통위 통배를 쓰는데 특히 잘 듣는 것이 통배입니다. 신수 양쪽의 통증의 경우 통신 통위 통배가 효과적입니다. 동시에 사마혈도 많이 씁니다. 배통이 있는 분들은 늘 자세가 구부정해서 배부의 근육들이 과도하게 늘어져 있습니다. 사마 상중하만 잘 쓰면 잘 치료될 수 있습니다.

 

2) 背聯下腿痛

 

허리부터 다리까지 아파요.

- 마쾌수

psoas muscle의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의 통증일 때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등이 아프면서 허리도 아프고 다리도 아플 때 psoas muscle 문제가 아니면 대내전근(adductor muscle)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내장 중에 대장, 특히 충수돌기염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척추측만증

 

흉추와 요추의 측만된 모습

척추측만증이 심한 경우 수술로도 해결이 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삐딱한 자세 등으로 변형이 보이는 경우로 기능적인 문제일 경우 충분히 한방으로 풀 수가 있습니다. 척추기립근 부위에서는 우리몸에서 가장 질긴 아킬레스건을 양쪽 똑같이 자침해 주면 척추가 쫙 펴집니다.


- 위황 통천


- 인중 곡지 곤륜

 

4척추중간선통

 

척추를 따라 아파요

척추 자체는 감각신경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전종인대, 후종인대, 횡인대의 문제가 있을 때 통증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 곤륜 정종 인중

곤륜을 세워서 자침하면 득기감이 굉장히 강합니다. 곤륜은 방광경의 화혈입니다. 자침을 했을 때 단자를 해서 자극을 하면 얼굴이 빨갛고 충혈된 경우 이곳에 자극을 주면 얼굴이 희게 됩니다.


- 위중사혈

back pain에는 위중을 사혈하면 좋습니다.

 

5) 척추섬통

 

- 정근 정종

어깨 위쪽 상위 레벨의 통증에 사용합니다.


- 인중 후계


- 칠리 구리(중구리)

풍지혈입니다. 풍지를 구리로 잡고 밑으로 2촌 내려가면 칠리로 잡습니다.


- 곤륜(흉추섬통)


- 위중사혈

 

10. 요부

1) 요통

 

 

- 수금 수통

물수가 들어가 있죠. 신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들어간 것은 기침을 할 때 허리가 아픈 경우와 관련해서 좋구요.


- 마금수 마쾌수


- 영골대백


- 중백 하백

중백과 하백에서 하백은 수지침에서 요퇴점이예요. 상백혈 따라서 끝에 라인 있지 않습니까. 중백과 하백은 통증이 오래된 분들, 심한 분들에 더 잘 사용됩니다. 마금수 마쾌수와 비슷하게 방광이나 신장의 문제일 경우에도 잘 씁니다.


- 하삼황

반드시 모든 병이 기본적으로 만성적인 경우에는 신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경우 사용할 혈이 하삼황혈입니다. 소변문제인 경우 마금수 마쾌수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중 후계 중저 속골 부류

골극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특히 강직성 척추염 등으로 골격 자체의 변형이 올 경우 인중 후계 속골을 자침할 수 있겠습니다.


- 위중사혈

미리 위중 사혈을 해 주고 위의 혈자리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閃腰岔氣

 

-마금수


-이각명

중지에서 3등분해서 뼈에 놓습니다. 깊이 놓지 않습니다.


-위중사혈


-인중(중앙) 후계(양측) 중저

만성적 요통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11. 상지

1) 오십견(견통 등)

 

어깨가 아파 팔을 들지 못하겠어요

한쪽으로 늘 돌아누우시는 분들이 많아요. 심장이나 폐가 열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열을 받으면 문제가 생기는 거죠. 한쪽으로 자꾸 돌아눕게 되면 그쪽으로 오십견이 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 척택을 사혈해 주고 중자 중선 신관혈을 자침해도 좋습니다.


- 척택사혈 : 공릉혈 사혈이 기본

쇄골하 정맥 부근을 사혈하여 림프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폐암까지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중자 중선 신관


- 족천금 족오금

전후로 아플 때는 신관혈이 잘 듣지 않으므로 족천금과 족오금 혈이 좋습니다. 소장경 따라 아프신 분들은 후계를 놔서 치료할 수 있겠습니다.

   

2) 手痛不能握物

 

손이 아파 쥘 수가 없어요

- 측삼리 측하삼리


- 중자 중선 신관

대측으로 자침하면 잘 낫습니다.

 

3) 兩手拘攣

 

건강한 손을 원해요

한쪽으로 흉곽출구증후군, 경추에서 나오는 신경의 압박일 경우입니다. 중자중선을 우측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양허로 아침에 손이 저린 경우에 특징은 아침에 일어나면 손이 뻣뻣한 분들은 심정격을 쓰기도 하고 통관통산통천 혈자리를 많이 씁니다혈액순환의 문제의 경우에는 양측 척택혈 사혈을 할 경우도 잘 듣습니다.

 

4) 손이 저림(양측성)

 

- 척택혈 사혈(환측)

손이 쥐가 나는 경우에 잘 사용합니다.


-화산 외관 승산

역시 쥐가 날 때 사용하며, 자침보다 사혈이 좋습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의국 (☎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