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MBC(라디오 동의보감)

먹기내기? 세상에서 가장 멍청한 내기!(12.09.08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9. 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2.09.08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편안하십니까? 중원대학교 한방산업학부 교수 김길우입니다.

먹기 대회의 모습입니다.

예전에 어른들이 말씀하시기를 먹기 내기를 하는 사람이 가장 멍청한 사람이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런 기사(한국일보)가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이 신문에 따르면,‘지난 2001년에서 2006년까지 핫도그 빨리 먹기 대회에서 6차례나 우승을 차지했던 고바야시 다케루(33)1분 만에 13개의 구운 치즈 샌드위치를 먹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줬다. 지난 312일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음식 정복에 나선 고바야시 다케루가 새로운 식품을 추가했다고 전했다. 이날 고바야시는 반으로 샌드위치를 접은 다음에 물에 적시고 한 입에 샌드위치를 쑤셔 넣는다. 그런 다음에 홍차로 재빨리 샌드위치를 목 안으로 넘긴다. 고바야시는 그동안 햄버거, 치킨날개, 칠면조 등에서 빨리 먹기 기록을 가진 적이 있다. 지난달에는 필라델피아의 닭날개 빨리 먹기 대회에서 30분에 337개를 먹는 기록을 세웠다. 빨리 먹기 경쟁자인 조이 체스넛은 10분 안에 49개의 구은 치즈 샌드위치를 먹었지만 고바야시는 단 1분 동안에 13개를 먹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정말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그 고바야시의 위장(胃腸)은 별일 없었을까요? 오늘은 고바야시처럼 너무 많이 먹어서 생기는 위장병(胃腸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과식해본 경험 다들 있으시죠?

동의보감에서는,‘음식을 배()로 많이 먹으면 결국엔 장위(腸胃)가 상()한다. 위장(胃腸)이 상한 증상은 밥맛이 없어 음식 생각이 없고 가슴과 배가 터질듯이 불러 오르고 아프며, 구역질과 딸꾹질을 하고 속이 울렁거리며, 트림이 나고 신물이 올라오는 탄산(呑酸)이 있으며, 얼굴빛이 누렇고 살이 빠지며, 나른하여 꼼짝도 하기 싫고 눕기를 좋아하며, 자주 설사(泄瀉)하는 것이다라며, 위장이 상한 증후(證候)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터질 듯 과식하면 위장이 고생해요

계속해서 보감에서는,‘위장병(胃腸病)이라는 것은 배가 터질듯이 불러 오르고 위장이 있는 위완(胃脘)에서부터 심장(心臟)이 있는 부위까지 아프며, 양쪽 옆구리가 위로는 결리고 흉격(胸膈)은 막히며, 목이 메여 음식(飮食)이 내려가지 않는 것이다. 음식이 내려가지 않고 흉격이 막혀 통()하지 않는 것은 병을 일으키는 사기(邪氣)가 위완에 있기 때문이다. 위장(胃腸)속이 차가우면 엄지손가락의 손바닥부분인 어제(魚際)혈의 낙맥(絡脈)이 대부분 시퍼렇고, 위장속에 열()이 있으면 어제혈 부분의 낙맥이 대체로 벌겋다. 얼굴에 열이 나는 것은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병()이고, () 발등의 충양맥(衝陽脈)이 단단하게 서 있는 것도 족양명위경의 병인데, 모두 위맥(胃脈)이 지나가는 부위(部位)이기 때문이다라고, 위장병의 증상과 위장의 한열(寒熱)을 진단(診斷)하는 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족양명위경이 지나가는 모습입니다.

환경화학이라는 책에 따르면,‘토양생물인 지렁이는 생태계 분해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미생물과 같은 정화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biomass ()으로 환산하면 지렁이가 토양미생물의 80% 정도 능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지렁이에 의한 안정화는 13조의 효과가 있는데, 첫째는 유기성 폐기물을 분해한다는 것입니다. 지렁이는 하루에 자기 생체무게의 0.8~2배의 폐기물을 섭취하여 분해, 처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 효과는 생물자원인 지렁이 자체를 얻는 것으로 낚시미끼, 의약품, 양어용 사료 및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지렁이 소매가격은 1kg3만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 효과는 지렁이의 배설물인 분변토를 이용하는 것으로, 분변토는 vermicomposting이란 단어가 뜻하는 바와 같이 양질의 토양개량제이며 악취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지렁이의 위장...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다음시간에는 위장에 좋은 약재이야기를 준비하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