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MBC(라디오 동의보감)

약이란게...(12.09.28 방송분입니다)

by 김길우(혁) 2019. 9. 2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2.09.28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입니다)

 

 

 

건강하십니까? 중원대학교 한방산업학부 교수 김길우입니다.  

약? 藥? medication?

세계보건기구(WHO)의약품이란 투여를 받은 사람의 생리상태 또는 병적 상태를 수정 또는 검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약사법 藥師法의 제2조 제4항을 보면 이 법에서 의약품이라 함은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물품을 말한다. ① ≪대한약전 大韓藥典에 수재된 것, 사람 또는 동물의 질병의 진단· 치료· 경감(輕減처치 또는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기구· 치과재료· 의료용품 및 위생용품을 포함한 기계가 아닌 것, 사람 또는 동물의 구조· 기능에 약리학적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화장품을 제외한 기구· 기계가 아닌 것으로 되어있습니다(네이버백과사전). 그렇다면 한의학에서는 약을 어떻게 나누고 있을까요?

 

동의보감에서는,‘약은 세 가지 품질로 나누는데, 상약(上藥) 120()은 처방에 중심이 되는 군약(君藥)이 되어 주로 생명을 길러주고(養命) 그 기운이 하늘에 응()하며, ()이 없어서 많이 혹은 오래 복용해도 사람을 상하지 않는다. 몸을 가볍게 하고 기()를 더해주며, 늙지 않게 하고 수명(壽命)을 늘리려면 상경(上經)의 약을 근본(根本)으로 쓴다. 중약(中藥) 120종은 군약의 효과를 강화하는 신약(臣藥)이 되어 주로 성품을(養性) 길러주고 그 기운이 사람에 응하며, 독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으니 잘 살펴서 마땅하게 써야 한다. ()을 예방하고 파리한 것을 보()하려면 중경(中經)의 약을 근본으로 쓴다. 하약(下藥) 125종은 군약의 효과를 보좌하는 좌약(佐藥)이나 부작용을 예방하는 사약(使藥)이 되어 주로 병을 치료하고 그 기운이 땅에 응하며, 독이 많아서 오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열(寒熱)의 사기를 제거하려거나 뱃속의 덩어리인 적취(積聚)를 깨뜨려 병을 낫게 하려면 하경(下經)의 약을 근본으로 쓴다. 하품(下品)의 약성은 오로지 공격하며 강렬한 독기가 몸의 조화를 깨뜨리므로, 늘 복용할 수 없으니 병이 나으면 즉시 그만 복용해야 한다라며, 약재의 성질에 따라 셋으로 나누고 그 특징과 쓰임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묵을수록 좋은 지실

 

계속해서 보감에서는,‘낭독(狼毒지실(枳實귤피(橘皮반하(半夏마황(麻黃오수유(吳茱萸)를 육진(六陳)이라고 부르는 것은 모두 오래 묵은 것이 좋기 때문인데, 그 나머지 약들은 깨끗하고 신선한 것이 좋다. 또 육진에 형개(荊芥향유(香薷지각(枳角) 등도 오래 묵은 것을 써야 한다라고, 오래 묵으면 오히려 좋은 약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 인터넷 백과사전에 의하면, 양약의 수없이 많은 종류의 약을 약효별로 분류하면,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전신마취제·수면제·진정제·트랭퀼라이저(정신 안정제항경련약·진통제·해열제·중추신경이완약·중추신경흥분약 등) 체성신경계(體性神經系) 및 골격근(骨格筋)에 작용하는 약(국소마취제·근이완약) 자율신경계 및 평활근(平滑筋내장의 모든 기관·혈관 등의 벽에 있어 그 운동을 다스리는 힘줄)에 작용하는 약(교감신경흥분약·교감신경억제약·부교감신경흥분약·부교감신경억제약·자율신경절차단약(自律神經節遮斷藥진경약) 알레르기에 작용하는 약(항히스타민제) 순환기 계통의 약(강심제·심근억제약·부정맥치료약·관상동맥확장약) 호흡기관에 작용하는 약(진해약·거담약) 소화기관에 작용하는 약(소화약·건위약·제산약·소화성궤양치료약·토제(吐制진토제·하제(下劑설사약제담약(制膽藥) 비뇨기관에 작용하는 약(이뇨제) 성기(性器)에 작용하는 약(피임약·최음약·자궁수축제 등) 외피(外皮) 및 점막에 작용하는 약 혈액 및 조혈기계통에 작용하는 약(혈액대용약·조혈약·항응혈약(抗凝血藥지혈제) 물질대사에 관여하는 약, 비타민, 호르몬 및 항호르몬제, 기생충에 작용하는 약, {#204} 병원미생물에 작용하는 약, {#205} 악성종양에 관한 약으로 분류한다고 하는군요.

 

다음시간에는 한약의 복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