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수험생과 성장(14.05.06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5. 6.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05.06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 "총명탕 총명탕" 하는데 정말 총명탕이 효과가 있나요?

▶ 효과가 당연히 있습니다. 그러나 총명탕은 '원지와 석창포'라는 약쟈로 이루어진 이쪽 분야의 가장 기본적인 처방일 뿐입니다. 총명해지는 원리는 이 약들이 뇌의 혈핵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뇌는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피로 부터 공급받아야 하는데, 심장과 뇌는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총명탕류가  이런 부분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기운이 없을 아이의 경우에는 수삼을 써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기운이 있어야 머리에도 기운이 돕니다. 당연하지 않겠습니까? 살집이 있는애들은 집에 꽁꽁 감춰둔 녹용을 써야 합니다. 당귀하고 쓰면 가장 기본적인 보약 '귀룡탕'이 됩니다. 이 귀룡탕은 아이들에게나 머리에 아주 좋은 약입니다. 녹용 때문에 돈이 많이 들어서 그렇지 좋은 약입니다. 생녹용도 고기인데 너무 오래 두면 당연히 좋지않으므로 빨리 사용해야 합니다.


▷ 집중력이 떨어질 때 도움이 되는 방법도 있습니까?

▶ 대개 열이 너무 많아 가만히 있지 못하는 경우가 그런건데 음분이나 수기를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구기자 오미자' 같은 약재가 좋습니다. 차처럼 하루에 20~40g 다려서 음료수처럼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이런 경우는 열을 잘 다스리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니들은 아이들을 감시하지 말고 아이방에 드나들 때마다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해주면 좋습니라. 뇌는 산소를 아주 많이 필요로 합니다. 또한 정성이 가득 담긴 슬로우푸드로 뇌에 영양을 주는 것이 좋은데 '잣 호두' 같은 견과류도 좋습니다.



▷ 학습에 도움이 되는 그밖에 음식은?

▶ 기운이 떠 있으면 '도라지'가 좋고, 이 도라지는 비염이나 폐에도 좋습니다. '꼬들빼기 씀바귀 상추'같은 쌉쌉한 채소가 열을 내려주고 심장을 편하게 해주므로 공부하는데 엄청 좋습니다만 익숙한 맛이 아니라고 잘 먹지 않아 안타깝습니다. 엄마의 정성이 담긴 음식을 충분히 주면 좋겠습니다. 딱딱한 것들도 많이 먹어야 뇌가 발달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데 '콩자반 나물...' 이런 음식들은 부모가 같이 즐겨 먹어야 아이들도 따라 먹습니다.


▷ 성장에 대하여 말씀해주세요.

▶ 키가 큰 다는 것은 뼈가 자라는 것이고 유전적며 선천적인 면이 아주 강한 일이다. 운동으로는 줄넘기가 너무 좋은데 아주 쉽게 관절을 자극해서 좋습니다. 하루 1000개 이상만 해 보시면 그 효과를 바로 알 수 있으며, 갱년기의 어머니에게도 좋습니다. 단지 줄넘기로 뼈도 튼튼해지고 척추도 튼튼해 집니다. 음식은 다섯 종류가 있는데  첫째, 뼈로 만든 음식, 즉 사골 꼬리 족같은 음식이고, 둘째, 뼈안으로 살찌는 애들... 갑각류 즉 새우 게같은 음식이 좋습니다. 셋째, 통채로 먹을 수 있는 작은 멸치나 새우 게가 아주 좋습니다. 넷째, 뽀빠이가 먹었던 녹황색채소 즉 시금치 배추 등이 좋고요, 다섯째 우유가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좋습니다.


▷ 성장의 시기과 성장판에 관한 이야기 좀 해주세요.

▶ 뱃속에서 수조배 자라니까 제일 많이 자라는 시기이고, 태어나서 두돌까지 세배정도 자라니까 아주 많이 자라는 시기이죠. 그 다음이 사춘기 직전까지인데 이때도 많이 크고, 사춘기에 마지막으로 큽니다. 여성의 경우 초경 전, 남성의 경우 2차 성징이 나타날 때 대개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한다고 하므로 이전에 신경을 쓰면 효율적일 것이다.


▷ 양방 한방에서 하는 성장프로그램은?

▶ 밖에서는 양방에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몸에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는 개념으로 먹어야 영양분이나 약효성분의 한약을 음식과 가장 비슷한 형태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 다시 한번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정리한다면?

▶ 뼈음식과 채소입니다. 뼈는 기름을 빼고 쓰는데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이고, 채소는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칼로리는 걱정안 해도 되는 아주 좋은 음식이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