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관절염(10.05.18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5. 1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0.05.18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거짓말 하지 말아야 할텐데...

Q. 얼마전 오른쪽 새끼손가락 마디가 살짝 부어 올랐습니다.

오른손 마디를 왼손으로 누르니, 너무 아팠습니다. 그렇게 2~3일 지나도 가라 앉지가 않아서 정형외과에 갔습니다. 원에서는 (류마티스... )뭐라고 하셨는데요, 치료가 뜨거운 촛물에 손을 5번 담궜다 뺐다 하는게 전부 였습니다. 아직도 그대로 인데~ 손을 옆에서 보면 마디가 산처럼 올라와 있어요ㅠㅠ
------------------------------------------------------------------------

A. <관절염>
청취자 분이 질문 주신 것은 일종의 관절염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이며 조조강직(아침에 1시간 이상 강직), 대칭적인 관절에 침범, 세부위 이상의 관절염 등 7가지 기준에서 4가지 이상 만족하면 정형외과에서 말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골격이 이렇게 복잡한지 몰랐지롱...

증상이 발생한 부위를 보면 원인은 잘 모르나 관절 안에 있는 활막이라는 곳에 염증이 생기면서 혈액 내의 백혈구들이 관절로 모여들게 되고, 그 결과 관절액이 증가하여 관절이 부으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후 이러한 염증이 지속되면 염증성 활막 조직들이 점차 자라나게 되고 이로 인해 뼈와 연골을 파고들어 관절의 모양이 변형되고, 관절을 움직이는 데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가락 관절은 이렇게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증상을 ‘痺’증의 범주로 보는데 이는 침범한 사기의 종류에 따라 ‘풍’ ‘한’ ‘습’ 3가지로 나눌 수 있고 들어가는 장부나 증상에 따라 5가지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증상을 살펴보면 비증은 아프기도하고 아프지 않기도 하며 열이 있기도 하고 차기도하고 건조하기도 하고 습기가 있기도 하다 하였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보면 아픈 것은 차가운 기운이 지나친 것이고 아프지 않은 것은 병이 생긴지 오래되어 깊이 들어가서 그런 것이고 열이 있는 것은 양기가 많고 음기가 적으며 여기에 풍사가 침범한 것이고 땀이 축축하게 많이 나는 것은 습사가 지나친 데 양기가 적고 음기가 성하여 습기와 음기가 결합되어 땀이 축축하게 나는 것이라 했습니다. 말이 어려운 것 같지만 아픈 것, 붓는 것, 열이나는 것을 각각의 기운을 가진 나쁜 기운 즉 사기에 침범을 받아서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비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원인이 되는 풍, 한, 습의 사기를 흩어주고 빼주는 약을 쓰고 침과 뜸을 곁들여 치료하는 방법을 씁니다. 그럼 무엇을 쓰느냐 하면 한방에서는 강활, 방풍이라는 본초를 많이 사용합니다. 우리나라 말로 하기에 조금 생소하나 미나리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둘 다 따뜻하고 쓰거나 매운맛이 있는 식물로 온몸에 있는 습기와 차가운 기운들을 제거해 통증과 붓기를 가라 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이 비증은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비증은 음이 사기를 받아서 된 것이므로 병은 더욱 중하고 심하여 환자가 병에서 벗어나기가 어려운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말고 꾸준히 치료하셔아 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주의해야 할 음식도 있습니다. 대체로 맛이 신 것은 근맥을 상하게 하여 늘어지게 하고 맛이 짠 것은 뼈를 상하게 하여 저리게 하며 열이 나게 하여 감각이 둔하게 만들 수 있다하여 조심하라고 하였고, 동의보감에서는 물고기 등 비린내 나는 것, 국수, 술, 장, 식초는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라 하였습니다. 또한 고기와 같은 음식도 화를 크게 도와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그때그때 잘 참작해서 먹어야 합니다.


관절염에 효과 적인 음식으로는 로얄제리가 있습니다. 맛은 달달하고 약간 신 맛이며, 본래의 효능은 간과비를 보하며, 병을 앓은 후에 허약한 사람, 나이가 많아서 체력이 떨어진 사람, 십이지장 궤양, 고혈압, 당뇨병, 그리고 픙습성관절염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그 외에도 꽃게를 먹으면 관절손상에 현저한 효과가 있습니다. 꽃게는 맛이 짜고 성질이 차며, 음과 혈을 보해줍니다.

글쓴이: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일반수련의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