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고도원 이효원의 행복을찾습니다)

봄동나물과 스크램블(04.04.12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4. 12.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04.04.12. 방송분입니다)


봄동나물과 봄동스크램블
***봄동나물***

 

어린 배추가 상큼하네요~

음중지양에 해당하는 약으로 양기가 많은 배추에 속한다. 봄동나물은 어린 배추일 뿐만 아니라 양기가 솟아나는 봄 나물이다. 살짝 데쳐서 먹는다. 주로 봄나물은 생으로 먹는데, 재료상 거친 나물은 살짝 데친다. 같은 나물이라도 영양학 적으로는 차이가 없어도 싱싱한 것이 좋다. 데친이후 얼음 물에 넣으면 훨씬 더 맛이 난다.

재료
1) 봄동: 겉잎 2~3잎은 잘라 추후에 다른 요리를 할 때에 사용한다. 밑동 자르고 속 잎만 준비한다. 끓는 물에 줄기만 먼저 데치고 잎은 살짝 담갔다가 뺀이후 얼음물에 넣고 빼서 꾹 짠다.
2) 양념:  소금 1작은 술, 설탕, 깨, 참기름, 후추.
데친 봄동을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양념에 무친다. 실고추를 위에 얹는다.

봄동나물 참 맛깔스럽군요~

상추를 먹게 되면 상추는 간에 들어가서 기운을 회복시켜 주는데 간이 회복 되면 나른해지기 때문에 상추를 먹으면 졸렵다는 설이 있다.

***봄동 스크램블***

스크램블은 아침에 주로 많이 먹고, 계란으로 많이 하지만, 전날 남은 봄동 나물을 스크램블로 해서 먹으면 좋다. 스크램블은 후라이팬에 여린 불에 부드럽게 조리해서 먹는 요리를 칭하는 말이다.

스크램블은 주로 계란을 많이 사용하는데,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가 다른데, 흰자는 서늘한 반면, 노른자는 기운이 평하다. 혈압이 있거나 고지질환자는 계란을 피하지만, 흰자는 도움이 많이 된다. 몸의 음분으로 작용하고, 피부가 거칠 때에 부드럽게 해준다. 열로 인한 불면, 간염, 구역질, 소화불량 등에 사용한다. 흰자의 경우에는 목이 칼칼 할때에 사용하고, 몸에 열이 나고 독소가 있을 때에 청열해독한다. 목소리가 쉬거나 헛소리가 날 때에, 눈이 붉게 되는 경우에도 쓰인다.

스크램블 에그가 먹고 싶네요^^

재료: 썰어 놓은 봄동, 다진 양파, 계란후라이팬에 기름을 붓고 양파가 반투명하게 될 때까지 볶는다. 계란은 거품기로 풀고 채에 한번 걸러준다. 계란에 봄동을 섞고 볶은 양파에 넣고 더 볶는다.  소금으로 양념한다.

속 잎만 쓰기 입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