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MBC(라디오 동의보감)

사막과 같은 모양의 병, 조병(燥病)!(11.11.18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11. 1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1.11.18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안녕하십니까? 중원대학교 한방산업학부 교수 김길우입니다.


사막하면 우리는 모래벌판이 끝없이 펼쳐진 지역을 떠올리곤 하지만 사실 사막의 정의는 좀 다릅니다. 한 인터넷 백과사전에 실린 사막의 정의는,‘식물이 전혀 살 수 없거나 풀과 관목이 자라는데, 아주 희박한 상태인 지형’이라고 합니다. 지구상에서 1500만㎢를 넘는 광대한 면적을 차지하는 사막은, 전육지의 1/10 이상이나 되며, 극히 광범한 위도에서 걸쳐 분포합니다. 

노르웨이의 툰드라랍니다

한랭(寒冷)하기 때문에 식물이 생육할 수 없는 경우를 한랭사막이라고 하는데, 남극대륙 ·그린란드·극빙모(極氷帽) 등과 같은 곳을 영구빙설사막이라 하며, 툰드라 지대를 툰드라 사막이라 구분합니다. 더운 건조사막은 열대사막과 중위도사막으로 구분되는데, 열대사막은 위도 15∼30°사이의 캘리포니아·애리조나·사하라·아라비아·칼라하리 등의 사막이 여기에 속하고, 중위도사막은 위도 40°부근의 타클라마칸·고비 등의 사막이 이에 속하며 대륙 내부에 분포합니다. 또 표면을 형성하는 물질에 따라 암석사막과 모래사막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암설(岩屑)이 분포되어 있는 암석사막을 특히 자갈사막이라고 하며, 모래사막은 사구(砂丘)에 의해서 뒤덮여 파랑상의 표면을 이루는데 바람에 의하여 이동한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분포를 보면, 암석사막이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모래사막은 사하라 사막에 11%, 아라비아 사막에 30%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합니다(네이버 백과사전). 우리 몸에서도 사막과 같은 상태가 발생되기도 하는데, 한의학에서는 이를 메말라 생기는 병, 즉 조병(燥病)이라고 합니다. 


조병에 관한 동의보감의 기록을 살펴보면,‘메마른 기운인 조(燥)는 폐의 기운인 폐금(肺金)의 근본인데, 폐의 기운인 조금(燥金)이 열을 받으면 변(變)하여 마르고 껄끄럽게 된다. 우리 몸이 마른다는 것은 바람인 풍(風)은 축축한 기운인 습(濕)을 이기고, 열(熱)이 몸속의 진액(津液)을 소모(消耗)시키기 때문에 몸이 마르게 되는 조(燥)가 생기는 것이다.’라며, 자연현상에 비유하여 우리 몸에서 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아!! 이렇게 메마를 수가!!

계속해서 보감에서는,‘우리 몸의 겉에서 마르면 피부가 터져서 벗겨지고 간지러우며, 몸속에서 마르면 정혈(精血)이 고갈(枯渴) 돼버린다. 몸의 위쪽에서 마르면 목구멍과 코가 타고 마르며, 몸의 아래쪽에서 마르면 대소변이 막혀버리는데, 이럴 때는 당귀승기탕(當歸承氣湯)을 처방해야 한다. 내경(內經)에,“조가 심하면 마른다”고 하였는데, 이 항목을 자세히 설명한 주(註)에서는,“조가 심하면 몸속의 진액이 마르기 때문에 피부(皮膚)가 건조(乾燥)해 진다”고 설명하였다’라고 하면서, 메마른 기운인 조가 우리 몸속에서 병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막도 있답니다! 유우니 소금 사막!!

한의사들이 풍(風)이니 화(火)니 하는 용어로 몸속의 질병을 설명하는 이유는, 정말 몸속의 변화나 모양이 실제 세상과도 상당히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세계에서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한‘우유니 소금 사막’은 면적이 1만 2000㎢이고, 해발고도가 3,653m에 위치하며, 행정구역상으로는 포토시주(州)에 속하며 우유니 서쪽 끝에 있다고 합니다. 이 사막은 지각변동으로 솟아올랐던 바다가 빙하기를 거쳐 2만 년 전 녹기 시작하면서 이 지역에 거대한 호수가 만들어졌고, 비가 적고 건조한 기후로 인해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물은 모두 증발하고 소금 결정만 남아 형성되었는데, 소금 총량은 최소 100억 톤으로 추산되며, 두께는 1m에서 최대 120m까지 층이 다양하다고 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조병의 치료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