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니들이 한의학을 알어?

중경의 눈으로 보는 상한론 태양병편-병원장 특강 48(12.01.17).

by 김길우(혁) 2021. 1. 17.

강의해서 남주자!/니들이 한의학을 알어?


 
중경의 눈으로 보는 상한론 태양병편-병원장 특강48

 강의록 정리:제인한방병원 의국 (02,3408-2264)

------------------------------------------------------------------------

 -<강의공지>-

주 제 : 중경의 눈으로 보는 상한론 태양병편 제5강
일 시 : 2012.01.17(화) 18:30
장 소 : 제인한방병원 3층 <의국실>
강의문의 : 제인한방병원 의국 변지연  
               010-9326-6122

                        제4강

 

030. 問曰 證象陽旦 按法治之而 增劇 厥逆 咽中乾 兩脛拘急而 譫語. 師曰 言夜半手足當溫 兩脚當伸. 後如師言 何以知此. 答曰 寸口脈 浮而大, 浮爲風 大爲虛 風則生微熱 虛則兩脛攣 病形象桂枝 因加附子參其間 增令汗出, 附子溫經 亡陽故也. 厥逆 咽中乾 煩燥 陽明內結 譫語 煩亂 更飮甘草乾薑湯 夜半陽氣還 兩足當熱 脛常微拘急 重與芍藥甘草湯 爾乃脛伸 以承氣湯微溏 則止其譫語 故知病可愈

 *인중건: 소음의 열로 인한 것, 소음의 정이 올라가지 않아서 마르는 것

*섬어: 열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다.

*당기는 증상: ‘한(寒)’이 기본이다. 실제로 한사(寒邪)에 침범당한 경우와 양(陽)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궐:소음병의 증상이다. 태양의 대대는 소음이다. 그래서 태양병이 소음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자: 소음을 움직이는 약이다. 위급할 때 쓴 다음에는 다음 단계로는 태음을 움직이는 약인 건강, 육계 등으로 바꾸어야 한다.

 

031. 太陽病 項背强几几 無汗惡風 葛根湯主之

葛根湯

葛根 4냥, 麻黃(去節) 3냥, 生薑(切) 3냥, 桂枝(去皮) 甘草(炙) 芍藥 2냥, 大棗(擘) 12매

右七味, 以水一斗, 先煮麻黃, 減二升, 去白沫, 內諸藥, 煮取三升, 去滓, 溫服一升, 覆取微似汗.

餘如桂枝法將息及禁忌, 諸湯皆倣此.


*마황탕 거 행인: 계지탕에서 마황의 담이 생기기전 까지만 사용하는 처방이다.

*갈근: 조해질 가능성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처방이 갈근탕이다. 발한을 많이 하면 조해질 가능성이 있는데, 유일하게 갈근은 발한하면서도 조하지 않게 해주는 본초이다.

*항배강수수: 바람을 맞으면 기분이 나쁜 느낌이 드는 것이다.

 

032. 太陽與陽明合病者 必自下利 葛根湯主之

*하리: 냄새가 심하고 쉰내가 나는 대변일 가능성이 높다. 처음에는 풍으로 들어왔다가 양명에 영향을 미쳐서 열로 변화하게 된다.

 

033. 太陽與陽明合病 不下利 但嘔者 葛根加半夏湯主之

*구: 유성무물

*반하: 기가 잘 돌아야하는데 한사나 풍사로 인하여 기의 운행이 저체되어 담이 생기므로 이것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034. 太陽病 桂枝證 醫反下之 利遂不止 脈促者 表未解也 喘而汗出者 葛根黃芩黃連湯主之

葛根黃芩黃連湯

葛根 ½근, 甘草(炙) 2냥, 黃芩 黃連 3냥

右四味, 以水八升, 先煮葛根, 減二升, 內諸藥, 煮取二升, 去滓, 分溫再服.


 

*태양병에서 양명병 쪽으로 약간 더 들어와서 태양과 양병 양쪽에 걸쳐 있는 경우이다.

*황금, 황련: 심장에 국한 되어 있는 열은 치자, 신장은 지모, 하초는 황백, 아랫도리는 용담, 위열은 석고, 간에서 위로 올라가는 열은 황금, 위에서 열이 아래로 내려올 때는 황련을 쓴다.

 

035. 太陽病 頭痛發熱 身疼腰痛 骨節疼痛 惡風 無汗而喘者 麻黃湯主之

*동통: 대체로 체온이 37~37.5도 전후에서 느껴지는 증상으로 열증이 있는 경우이다.

*천: 호흡불상접이다. 색색거리는 소리를 낸다.

 

037. 太陽病 十日以去 脈浮細而嗜臥者 外已解也 設胸滿脇痛者 與小柴胡湯 脈但浮者 與麻黃湯

*태양병에 걸린지 시일이 꽤 지났는데 간의 소설과 조달기능에 이상이 생긴 상태이다. 조달은 목기, 소설은 궐음의 기능이다.

                     발한하지만 燥하지 않게 하는 갈근

 
                      강의록 정리:제인한방병원 의국(02,3408-226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