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KBS(세상의 모든 지식)

KBS 세상의 모든 지식; 사무직장인(14.04.15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4. 15.

글쓴이: 제인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391
------------------------------------------------------------------------


(14.04.15 세상의 모든 지식 방송분)


1. 지난 시간엔.. 일상생활에서.. 잘못 알고 있는 건강지식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요.. 오늘 이시간엔.. 사무직 직장인들의 건강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직 직장인들 아무래도.. 컴퓨터를 하루종일 들여다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바른 컴퓨터 사용법..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 목이 자연스레 뒤로 넘어가 C자형 목이 되게 모니터를 올리거나, 목을 뒤로 넘겨 불편한 분들은 업무중 자주 스트레칭해줘야하며, PET을 이용해 목을 쉬게하면 됩니다.

 

2. 아무래도 컴퓨터와 관련해서는.. 목건강과 손목 건강이 제일 걱정이 많은데요.. 평소에.. 목과 손목의 긴장을 풀어주는 방법이 있다면?

 

▶ 목은 자주 스트레침... 손목은 수족욕... 손목돌리기 등... 

 

3. 의자에 앉는 자세 역시.. 긴시간을 의자에 앉아 보내는 직장인들에게는 중요할 것 같은데요. 건강을 부르는, 바른 자세 어떤 건가요?

 

▶ 똥꼬와 정수리를 일자로 세워 앉고, 등받이에 등을 밀착시키고, 귓볼과 골반을 일직선으로... 

 

 4.. 점심 시간을 이용해서.. 건강을 챙김으로 해서. 병원과 멀어질 수 있는 방법! 좀 알려주시죠.. (밥을 천천히 먹는 게 좋다? 내지는.. 밥을 먹고 걷기를 한다거나.. 짧은 낮잠 등..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건강해지는 법)

 

▶ 음식은 자유낙하하는 것이 아니다. 팔다리를 자연스래 움직여주는 것이 소화에도 도움이되고, 부족한 운동량을 채우는 방법이다. 메뉴에 따라 10분 걸어가서 10분 걸어 돌아오는 것이다. 세번의 식사전에 한다면 이것만으로 60분 운동이 가능하다. 

 

 

5. 그리고.. 사무직 직장인들.. 피해 갈 수 없는 것이 회식입니다. 회식에는 늘~ 술자리가 이어지기 마련이구요.. 술자리에서 지킬 수 있는.. 건강.. 비법.. 좀 알려주시죠.

 

▶ 너무 긴 주제인데... 안 먹는게 최고이고, 먹는다면 물과 충분한 안주를... 노래도 힘차게 부르고.. 피할 수 없다면 즐겨야... 

  

6. 그리고.. 직장인들.. 잠과 관련해서도.. 조언을 좀 해주세요.. 자도자도 피곤하다.. 하는 분들은.. 왜 그런겁니까?

 

▶ 숙면에 문제가 있거나... 운동이 부족해서 오히려 숙면을 못 하거나... 각성기에 일어나야하는데 숙면기에 일어나 더 피곤할 수 있다. 대개 수면 리듬은 2시간정도..숙면기 각성기... 일에 너무 집착하면 머리가 습관이 되서 밤에도 일한다...꿈이 많아진다... 

 

7. 그리고 피곤한데도 잠을 쉽게 못든다.. 하는 분들도 꽤 많은데요.. 불면증을 없앨 수 있는 방법도 좀 알려주십시오. (커피와 관련된 건강 이야기를 언급하셔도 좋겠습니다. 요즘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는 분들이 많아서~~~)

 

커피는 3잔 이하가 권장이다...카페인 음료는 수면리듬을 일어서 문제를 일으킨다...수면전 3~4시간 전에 식사를 마쳐야..속이 일하면 잠도 푹 못 잔다... 


제인한방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