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KBS(세상의 모든 지식)

KBS 세상의 모든 지식; 심근경색(14.05.20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5. 20.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4.05.20 세상의 모든 지식 방송분)



1. 먼저 심근경색이 뭔가요? (한의학에서는 진심통이라고도 한다고~~~) 1-1 그밖에 갑자기 찾아올 수 있는 심장 질환이 있다면? 1-2 심근경색과 협심증의 차이는?

 

● 심근경색은 다 아시다시피 심장 근육을 자양하는 3가닥의 혈관으로 구성된 관상동맥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는데, 이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심장 근육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혈전이 혈관의 70% 이상을 막아서 심장 근육의 일부가 파괴(괴사)되는 경우를‘심근경색증’괴사되지는 않았지만 혈관 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 협심증이라고들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슴이 아픈 병을 9종으로 나누는데, 대개 기후와 관련 있는 육음외감(六淫外感)과 삶의 감정적인 문제와 내장과의 문제로 발생하는 칠정내상(七情內傷), 음식부절(飮食不節)로 생긴다고 판단합니다. 충심통(蟲心痛), 주심통(疰心痛), 풍심통(風心痛), 계심통(悸心痛), 식심통(食心痛), 음심통(飮心痛), 냉심통(冷心痛), 열심통(熱心痛), 거래심통(去來心痛)으로 분류합니다.

 

2. 심근경색의 전조 증상?

 

● 대부분 환자들이 갑자기 가슴이 아프다고 호소하는데, 보통 2시간 이상의 가슴통증이나 10분 이상의 어지럼증이 계속되면 긴장해야하는데, 그 표현이'가슴을 쥐어짜는 듯이 아프다', '가슴이 쎄한 느낌이 들면서 아프다''명치가 말할 수 없이 아프다' 과 같은 형태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때때로는 가슴이 아프다는 표현 없이 ‘구역질 혹은 구토, 소화가 안 된다'거나,'속이 쓰리다'라고만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호흡곤란이 같이 생기기도 하고, 왼쪽 어깨 또는 왼쪽 팔의 안쪽으로 통증이 퍼지는 통증이 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3. 심근경색 증상이 있을 때.. 어떻게 초반 대처를 해야 할지..

 

● 최초 4~5분이 아주 중요한데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하고, 가능하다면 30분 이내에 늦어도 2시간 이내에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는 대형병원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적절한 조치 사항입니다.

 


4. 심근경색 왜 걸리는지? 5. 심근경색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 따로 있나?

 

● 고령, 흡연, 음주, 고혈압, 당뇨병, 가족력, 비만, 운동부족 등의 요인이 있는 경우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6. 혹시.. 가족력이 있는 질병인건지?

 

● 말씀 드린대로 가족력이 중요한 질병이며, 식구들끼리 비슷하게 먹는 음식이나 생활습관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가족력이 있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7. 평소 심근경색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우리가 꼭 해야 할 것? (운동이라든지.. 챙겨 먹으면 좋을 약.. 병과 멀리할 수 있는 생활 속 습관)

 


● 앞서 흡연, 음주, 고혈압, 당뇨병, 가족력, 비만, 운동부족 등이 아주 중요한 유인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적정 체중관리를 하면서 하루에 중등도의 활동 1시간 이상이나, 활발한 활동 30분 이상을 챙기고, 흡연 음주 과식 등의 나쁜 습관을 없애고, 고혈압과 당뇨를 철저히 관리해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확실한 지료법이다.


 

8. 심근경색.. 혹은 심장병에 좋은 제철 음식 같은 게 있다면?

 

● 패스푸드는 절대 안 되고, 다 아시는 견과류, 양파나 파, 버섯류, 각종 콩, 칡차나 당귀차 등이 도움을 줄 수 있고, 5월의 신선한 딸기 토마토 앵두 양배추, 고구마순, 완두, 미나리, 참취, 도라지, 파, 상추, 양파, 마늘, 더덕, 마늘종 등이 다 좋습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