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바이러스 질환에 대하여, 메르스, 중동호흡기증후군(15.06.02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6. 2.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5.06.02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요즘 이름도 생소한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환자 발생으로 보건당국이 비상입니다. 메르스는 중동 지역에서 주로 유행하는 신종 바이러스로 2003년 중국에서 발생했던 '사스'와 유사한 바이러스라 하는데요. 도대체 바이러스란 뭘까요?


오늘 이 시간엔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제인병원 김길우 병원장님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바이러스란 뭔가요?

사전적인 정의로 바이러스는 세균보다 크기가 작은 전염성 병원체인데, 유전물질인 RNA와 그 유전물질을 둘러싸고 있는 단백질로 구성되며, 극소수 바이러스는 DNA를 가지고도 있고, 바이러스라는 단어는 ‘독’을 뜻하는 라틴어 낱말 ‘비루스(virus)’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크기는 세균 여과기를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데, 주로 10 ~ 1000 nm 사이의 크기인데, 스스로 물질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DNA나 RNA를 숙주 세포 안에 침투시킨 뒤 침투당한 세포의 소기관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유전물질을 복제하고, 자기 자신과 같은 바이러스들을 생산한다고 합니다. 이 때 숙주 세포가 손상되거나 파괴되어 숙주에 질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만 모든 숙주가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숙주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질병을 일으키지 않으며 단지 바이러스의 매개체 역할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위키백과)



2. 바이러스를 바이러스 균이라고도 하는데, 바이러스도 병원균에 속하는 건가요?

누가요? 저는 그런 말을 못 들어봤습니다. 보통은 바이러스와 세균은 크기에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 바이러스는 세균처럼 아주 작은 미생물이고 전염병을 일으키긴 하지만, 여러 면에서 세균과는 전혀 다른 생명체입니다. 보통 바이러스는 μm보다 작은 생명체로서 μm가 1/10만 미터인데, 바이러스는 100nm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nm는 1/10억 미터이니 그 크기의 차이가 장난이 아닙니다. 그래서 세균은 광학현미경으로 볼 수 있지만, 바이러스는 전자현미경으로 보아야 그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병원균이라는 분류 속에 넣은 것으로 보아 병을 일으키니까... 바이러스균이라고 했을지는 모르지만 앞서 말한대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든 숙주가 병에 걸리는 것이 아니므로 모두 병원균에 속한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3. 그렇다면 몸에 좋은 균과 나쁜 균이 따로 있나요?

일단 우리 몸에 유익하다면 좋은 균일 것이고, 해가 된다면 나쁜 균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이 문제는 이렇게 이야기함으로서 끝나는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과학적... 혹은 현대적 뭐 이런 단어를 써가며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과학자나 의사들도 사실은 아주 조금밖에 모릅니다. 굳이 나쁜 균이 뭐냐? 이렇게 물으신다면 감염병을 일으키는 균들은 인간 입장에서 본다면 안 좋은 균이고, 잘 아시는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과 같은 세균들은 좋은 균일 것입니다만, 귀에 익숙한 대장균이나 피부에 사는 세균들도 처음 인간과 만났을 때에는 전쟁을 벌였을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공생 관계에 있지 않습니까? 대장균들과 우리가 공생 관계에 있기 때문에 다른 세균이 우리 몸을 공격하려 할 때, 오히려 이 대장균 등이 다른 세균들이 우리 몸에 서식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구실을 합니다. 현재 과연 우리는 어떤 균이 우리에게 좋은지 다 알고 있을까요? 그래서 세균을 99.9% 제거한다는 비누 등 생활용품을 쓰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일인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4. 일단 오늘은 나쁜 균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해 보죠. 먼저 요즘 뉴스에 나오고 있는 메르스라는 건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메르스바이러스에 관해서는 알려진 것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2012년부터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중동지역에 발병한 것으로, 사스와 유사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아닐까 하는 것, 초기증상이 감기처럼 시작하는데 열나고 기침, 콧물 증상을 보이다가 심각한 경우 호흡부전이나 신부전,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병이라는 것, 확실한 루트가 발견된 것은 아니지만 낙타와 박쥐에서 메르스바이러스의 항체가 발견된 적이 있었다는 것, 사스 치사율이 7~10%에 이르지만 치사율이 40%에 이른다는 것인데, 다행스러운 것은 메르스바이러스가 환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장시간 해야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으로서, 감염률이 상당히 낮다는 것입니다. 증상은 감기와 비슷한데, 38도 이상의 열이 나면서 춥고, 머리도 아프며 기침하고, 숨이 찬 증상 등이 있다고 합니다.


5. 증상이 사스나 독감이랑 좀 비슷한 것 같은데, 어떻게 다른 거죠?

사스와 메르스는 모두 감기 같은 병을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에서 시작이 된다고 합니다. 즉 코로나바이러스가 유전적인 변이를 일으키면서 만들어 진 병이 사스이고, 중동 쪽에서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가 메르스입니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호흡기병 악당사촌간인 것이죠. 사스와 메르스의 증상의 차이는 거의 없고, 다만 사스가 메르스에 비해 상당히 전파력이 강했고, 메르스는 상대적으로 전파력이 약하지만 치사율이 훨씬 높은 그런 차이가 있습니다. 또 메르스의 경우 면역기능이 떨어지거나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생기면 폐렴이 심하게 합병하거나, 콩팥이나 다른 장기 기능이 나빠져서 문제가 커지기도 한답니다.


6. 우리 주변에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이 참 많은데요. 대표적인 게 뭐가 있을까요?

바이러스가 원인인 주요 질병을 찾아보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인 독감, 리노 바이러스 또는 아데노 바이러스가 원인인 감기,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HIV)가 원인인 에이즈, 에볼라 바이러스가 원인 에볼라 출혈열, 노로 바이러스로 발병하는 장염, 대상포진 바이러스, 천연두, 소아마비, 구제역 등이 있다고 합니다.(위키백과)


7. 바이러스는 어떻게 전염이 되나요? 사스의 경우엔 침방울에 의해서도 감염이 된다고 해서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다닌 기억이 나는데, 어떤 방식으로 바이러스가 전염이 되나요? 그렇다면 공기 중으로 전염되는 경우도 있나요?

한마디로 이야기 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면서 감염되거나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과 접촉해서 감염된다고 하지만 체액으로 전염되기도 하고, 기침할 때 튀어나가는 콧물 가래 눈물 등의 비말로 감염되기도 합니다. 또 공기 중의 먼지와 함께 떠다니다가 흡입에 의해 감염이 발생하는 공기감염의 경우 홍역바이러스, 대상포진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이처럼 개별적으로 특징이 다 다릅니다.



8. 일단 내 몸속에 나쁜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경우, 잘 싸울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바이러스는 세균과 달리 숙주의 조직을 이용하여 질병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으로서 우리 몸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면역이 활성화 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개인위생에 철저해야 합니다. 이 외 한의학에서는 정기(正氣)가 허(虛)한 경우 보익약(補益藥)으로 치료하는데, 인삼(人蔘), 황기(黃芪), 산약(山藥), 감초(甘草), 대조(大棗), 봉밀(蜂蜜)은 대표적인 보기약(補氣藥)이고, 잘 아시는 녹용(鹿茸), 두충(杜冲), 호도(胡桃)는 보양약(補陽藥)이며, 당귀(當歸), 숙지황(熟地黃), 백작약(白芍藥)은 대표적인 보혈약(補血藥)이고, 구기자(枸杞子), 황정(黃精)은 보음약(補陰藥)입니다. 한의사의 도움을 받아 적절히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 나쁜 균인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주엔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좋은 균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