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MBC(라디오 동의보감)

편두통... 머리 좀 쉽시다!(10.05.06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5. 6.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0.05.06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편히 주무셨습니까? 중원대학교 국제 생명공학 연구소장 김길우입니다.                                                                   

오늘 아침 상쾌하게 일어나셔서 사랑스런 부인의 얼굴은 보셨나요? 혹시 한쪽 머리를 짚고 인상을 쓰고 있지는 않던가요? 아마 편두통일 것입니다. 편두통은 한쪽 머리만 아픈데, 오래되면서 심해지면 대변이 마르고 눈이 충혈되면서 어지럽기도 합니다. 정말이지 이럴 때는 안타깝기도 하고, 혹시 ‘내가 뭘 잘 못 했나?’하며 눈치를 보게 되지요. 그러나 이것은 “나도 좀 쉬고 싶어요”라고 머리가 칭얼거리는 것입니다.

편두통 생각만 해도 머리가 지끈지끈 합니다

오늘은 편두통에 대하여 말씀드릴까합니다.

뇌는 좌우가 나뉘어있는데, 왼쪽은 이성적 기능을, 오른쪽은 감성적 기능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팔 다리를 무리하게 쓰면, 팔 다리가 힘들고 아플 것은 알지만, 유독 머리에게는 가혹할 정도로 신경써주지 않습니다. 머리는 아무리 써도, 힘도 안 들고, 피곤하거나 아프지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감정이 상해 오랫동안 머리가 복잡해졌다면, 당연히 오른쪽 뇌가 힘들다고 아우성 칠 것이고, 어려운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면 왼쪽 뇌가 아프겠죠. 머리도 쉬어야 피로가 풀리고 다음 일을 준비 할 수 있습니다.

자, 편두통이 있는 부인에게 점수를 딸 방법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우선, 아픈 쪽 머리를 독수리 손톱을 한 후, 다섯 손가락의 손톱이 모두 닿게 해서, 머리를 2~3초간 눌러주세요. 부드럽게, 그렇지만 사랑이 느껴지도록 골고루 지압해줍니다.

조금씩 편두통이 풀리고 나면, 뒷머리와 뒷목을 엄지 손끝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은 기본 점수 이상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압과 마사지를 하면서 마나님의 걱정거리를 들어주시는 것만으로도 오늘 저녁 반찬은 달라질 것입니다.

최고의 남편이라면 둘이서 가까운 공원을 산책합니다. 당연히 산책하는 동안 가벼운 대화를 통해 머리를 쉬게 해 준다면, 부인뿐만 아니라 내 머리도 쉴 수 있겠죠? 이것이 바로 일석이조랍니다.

건강에도 좋고 부부사이에도 좋은 산책^^

한의학에서는 왼쪽과 오른쪽 편두통의 원인을 다르게 생각합니다.

즉, 왼쪽이 아프면 풍과 혈허가 원인이고, 오른쪽만 아프면, 담과 열이 원인입니다.

그래서 왼쪽 편두통이라면 보혈하고 풍을 없애고, 오른쪽 편두통이라면 담과 열을 제거합니다. 약으로는 ‘천궁다조산’이나 ‘천궁산’을 쓰기도 합니다.

참, 편두통에 좋은 차 한 가지 말씀드릴까요?

바로, 국화차인데 구하기도 쉬울 뿐만 아니라 향기 좋고 맛도 좋으며 두통과 간에도 아주 좋습니다. 한 번 드셔보시지요.

향긋한 국화차 한 잔 하시죠^^

다음시간에는 눈두덩이만 아픈 ‘미릉골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글쓴이: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