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MBC(라디오 동의보감)

한의학적인 꿈의 해몽(11.08.26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8. 26.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1.08.26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건강하십니까? 중원대학교 한방산업학부 교수 김길우입니다.

프로이트는‘꿈의 해석이란, 꿈속에 숨어 있는 욕망이나 불안을 자유연상(自由聯想)에 의해 찾아내는 일을 말한다. 이러한 꿈의 해석은 수면 중에는 깨어 있을 때의 자아활동이 저하됨으로써 억압된 욕망이나 불안이 변형된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이라고 상정(想定)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라고, 그의 저서 ‘꿈의 해석’에서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동의보감에서는, 꿈은 몸의 어떤 상태를 반영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을까요? 오늘도 방금 꾸신 꿈 이야기입니다.

 by 릭 룬

동의보감에서는,‘한의학의 전설적인 인물, 황제(黃帝)가 스승에게 물었습니다.“사기(邪氣)가 넘치면 어떻게 흘러 다닙니까?”그의 스승 기백(岐伯)이 대답하기를,“정사(正邪)가 밖에서 안으로 침습해오면 특별히 머물 곳이 없어서 오히려 오장(五臟)으로 흘러들게 되는데, 그 뒤에 정처 없이 영위(榮衛)와 함께 온몸을 돌아다니고 혼백과 함께 날아다니기 때문에, 사람이 누워도 편안히 잠들지 못하고, 꿈만 자주 꾸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음기(陰氣)가 왕성하면 큰물을 두려워하며 건너는 꿈을 꾸고, 양기(陽氣)가 왕성하면 큰불로 모든 것을 다 태우는 꿈을 꾸며, 음양(陰陽)이 모두 왕성하면 서로 죽여 대는 꿈을 꿉니다. 몸의 상부(上部)가 성(盛)하면 날아다니는 꿈을 꾸고, 하부(下部)가 성하면 떨어지는 꿈을 꿉니다. 몹시 굶주리면 무엇인가 훔치거나 가져오는 꿈을 꾸고, 지나치게 배가 부르면 남들에게 주는 꿈을 꿉니다. 간기(肝氣)가 성하면 화내는 꿈을 꾸고, 폐기(肺氣)가 성하면 울부짖는 꿈을 꾸며, 심기(心氣)가 성하면 많이 웃거나 아주 두려워하는 꿈을 꾸며, 비기(脾氣)가 성하면 노래를 부르거나 몸이 무거워서 꼼짝하지 못하는 꿈을 꾸고, 신기(腎氣)가 성하면 요추가 끊어져버리는 꿈을 꿉니다.”라고 하면서, 오장의 기운상태와 꿈의 내용과의 관계를 설명하였습니다.

by 릭 룬

또 보감에서는,“궐기(厥氣)가 심장(心臟)으로 들어오면 언덕이나 산에 연기가 나고 불이 나는 것을 보는 꿈을 꾸고, 폐로 들어오면 날아다니거나 이상한 금속물체를 보는 꿈을 꾸며, 간으로 들어오면 깊은 숲속에 있는 꿈을 꿉니다. 비장(脾臟)으로 들어오면 큰 연못이나 언덕 그 주위의 비바람 속에 허물어진 집을 보는 꿈을 꾸며, 신장(腎臟)으로 들어오면 연못가에서 물에 빠지는 꿈을 꿉니다. 방광으로 들어오면 이리저리 놀러 다니는 꿈을 꾸고, 위장(胃腸)으로 들어오면 음식을 잔뜩 먹는 꿈을 꾸며, 대장(大腸)으로 들어오면 밭과 들판에 관한 꿈을 꾸고, 소장(小腸)으로 들어오면 사람이 많은 시장통을 다니는 꿈을 꾸며, 담(膽)으로 들어오면 사람들과 다투거나 스스로 자해하는 꿈을 꿉니다. 음부(陰部)로 들어오면 성교(性交)하는 꿈을 꾸고, 목덜미로 들어오면 목이 잘리는 꿈을 꾸며, 정강이로 들어오면 앞으로 달려 나가도 꼼짝할 수 없거나 깊은 땅굴에서 자는 꿈을 꾸고, 넓적다리와 팔뚝으로 들어오면 예의바른 절을 하는 꿈을 꾸며, 방광(膀胱)과 직장(直腸)으로 들어오면 대소변을 보는 꿈을 꿉니다.”라고, 하였습니다. 보감은 대소변 꿈을 민간에서처럼 재수있는 꿈으로 생각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by 릭 룬

계속해서 보감에서는,‘어떤 부인이 귀신과 교접하는 꿈을 꾸고 유난히 놀라고 무서워하였다. 또 꿈에서 신당 저승사자 배 노 다리를 보기도 하면서 15년이 지났다. 결국 임신도 못하게 되었고 모든 방법으로 치료했지만 효과가 없었다. 당시 명의인 대인(戴人)이,“이것은 양화(陽火)가 몸의 상부에서 성하고 음수(陰水)가 하부에서 성하기 때문이다. 귀신은 음(陰)의 영험이고, 신당은 음의 장소이며, 배 노 다리는 물과 관련된다. 양 촌맥(寸脈)이 침복(沈伏)한 것은 가슴속에 담(痰)이 꽉 찼기 때문이다.”라 한 뒤에 3번 토(吐)하고 3번 설사하고 3번 땀을 내게 하였다. 10일이 지나지 않아 꿈을 꾸지 않게 되고 1달 뒤에는 임신하였다.’라는 임상례도 실고 있습니다.

by 릭 룬

오늘 아침에 생각나는 여러분의 꿈은 혹시 어디에 해당하십니까? 오늘 저는, 여러분들과 우리 환자들의 건강한 웃음소리를 꿈꾸었습니다. 내일도 꿈 이야기입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