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재모아 남주자!/사람을 살리는 신의 선물

서양에서 목숨을 걸면서까지 그토록 찾았던 육두구(12.06.08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6. 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2.06.08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편안하십니까? 중원대학교 한방산업학부 교수 김길우입니다.

 

요즘이야 서양이 잘 산다고 큰소리치니까 모든 것이 원래 서양이 좋거나 훌륭한 줄 압니다만, 사실 서양이 이렇게 큰소리치기 시작한지는 얼마돼지 않았습니다. 산업혁명과 세계1,2차 대전을 겪으면서 서양의 우위가 견고해지고 동양의 열등감도 단단하게 굳어간 것이죠. 원래 결핍이 욕망을 완성시키지 않습니까? 불과 5백년전만해도 서양은 먹는 고기의 질이나 조리법이 변변치 않아서 반드시 향신료를 넣어야 먹을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특히 육두구(肉荳蔲)는 월계수 나무와 비슷한 나무열매의 일종으로, 레몬빛의 즙이 짙은 향기를 뿜어내는데, 당시 유럽에서 육두구(肉荳蔲)는 가장 탐나는 사치품의 하나로 육두구 한 주머니의 가격은 금화 한 주머니와 맞먹을 정도였습니다. 이 육두구는 인도네시아 군도의 런섬에서 나는데, 이를 둘러싸고 스페인, 포르투갈, 영국, 네덜란드가 대항해 시대의 서막을 올리고, 죽도록 경쟁하게 된 것입니다(향료전쟁). 중간에서 무역으로 그 이익을 독점하고 있는 강력한 이슬람세력을 피해서 그 위험한 바다로 나와 목숨을 걸고 항해를 했던 것이지요. 서양에서 그토록 목숨을 걸고 찾아 헤매던 그 육두구를 우리는 어떻게 알고 있었으며, 이용하고 있었을까요? 참 동의보감은 그들이 죽을 고생을 해서 바다를 통해 육두구를 알았을 바로 당시 편찬된 책이기도 합니다. 그 동의보감이 답을 알려드립니다.


금화와 맞바꾸어졌던 육두구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육두구(肉豆蔲)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운데 쓰다고도 하며, ()이 없다. 소화기를 조화롭게 해주고, ()를 내려 보내며 설사(泄瀉)와 이질(痢疾)을 멎게 해준다. 위장을 잘 움직이게 해서 식욕을 돋우고 소화가 잘 되게 하며, 더불어 아기가 젖을 토하는 것도 치료해준다라고, 육두구의 효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보감에서는,‘육두구는 그 모양이 둥글고 작으며, 그 껍질은 자주색으로 단단하지만 얇고, 과육(果肉)은 맵고 자극적이다. 껍질을 버리고 과육만 쓰며, 기름기가 있고 튼실하며 꽉 찬 것이 좋고, 메마르고 흰색이며 빈약한 것은 좋지 않은 것이다. 속을 따뜻하게 하고 비장(脾臟)을 보()해서 기를 내릴 수 있는데, 비장이 보해지면 음식이 잘 소화되고 다음으로 움직이는 운화(運化)작용이 잘 되므로 기는 스스로 내려간다. 다른 이름으로는 육과(肉果)라고도 한다. 허약(虛弱)해서 생기는 허설(虛泄)이나 차가워서 생기는 냉설(冷泄)을 치료하는 중요한 약으로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에 들어간다. 식초로 반죽한 밀가루에 싸서는 잿불에 묻어서 구워 익힌 후에 꺼내서 종이를 이용해서 기름을 깨끗이 짜내고 쓰며, 특히 구리에 닿지 않도록 한다라고, 좋은 육두구의 모양과 수치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허약하여 설사하는 사람들에게도 좋답니다~

특히 동의보감 설사병의 단방약 부분에서는,‘육두구는 갑자기 물이 확 쏟아지는 것처럼 나오면서 멎지도 않는 설사에 주로 쓴다. 육두구 3개를 밀가루에 싸서 구운 후 가루로 내어 한 번에 먹는데, 미음에 타서 먹으면 그 효과가 신효하다. 만약에 냉리로 배가 아프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면 육두구 가루 낸 것 1돈을 미음에 타서 먹는다라며, 육두구의 효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육두구를 약을로 쓸 때는 이런 모양으로...

 

코카콜라는 아마도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음료 중에 하나이고, 대중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상품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작년에 이 코카콜라의 레시피가 밝혀졌다고 주장하는 미국의 라디오 방송(디스 아메리칸 라이프)이 있었습니다. 이들이 공개한 콜라 재료로 설탕과 라임주스, 바닐라, 캐러멜, 계피 오일, 네롤리유, 고수 씨앗, 레몬, 오렌지와 육두구 등이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기 먹을 때 가끔 생각이 났었나요?

 

우리가 즐겨 먹는 콜라에 육두구가 들어있대요^^

다음시간에는 설사에 아주 좋은 질경이의 씨, 차전자(車前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