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재모아 남주자!/사람을 살리는 신의 선물

쓴맛의 챔피언, 고삼(15.12.26)

by 김길우(혁) 2021. 1. 5.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제가 도둑놈의지팡이 같습니꽈아~?

진작부터 고삼에관하여 글을 쓰려고 이런 저런 자료를 살펴보다가 건진, 나무위키의 고3이라는 항목중에서 웃푼 사실들. '고3이라는 걸 잘만 이용하면 친척들로부터 세뱃돈이나 용돈을 많이 받을 수도 있다. 그리고 스카이 붙으면 내년 설엔 이게 제곱된다. 하지만 뒤집어서 말하면 용돈을 받을 때마다 고3이란걸 실감하는 데다가 주변에 좋은 대학을 간 친척들이 있는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더 받을 수도 있다. 그리고 더군다나 고3이 돈 받으면 허파에 바람 들어간다고 적게 주거나 아예 안 주는 집도 있다. 대부분의 집안에서 고3들은 수능 준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제사에서도 빼 준다.

가정형편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각종 건강기능식품, 보약, 에너지드링크 등 몸에 좋다고 알려진 온갖 약물을 종류 별로 공급받게 된다. 물론 깨어있는 동안 하는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니 대부분 플러스는 아니고 약물에 의존하여 버티는 생활을 하게 되긴 하지만,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부작용으로 건강 기능 식품이 떨어지게 되면 극도의 졸음과 피로를 경험하거나 소화불량, 두통 등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으니 과용하지 않도록 주의. 뭐든지 지나치면 독이 된다. 주말이나 휴일에는 먹지 않는 것도 몸이 건강기능식품과 에너지드링크에 의존하지 않게 돕는 좋은 방법이다.

생일이 지나면 운전면허(1종보통, 2종보통, 2종소형)를 취득할 수 있고,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을 할 수 있다. 단,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는 못 보는 기이한 현상이 생긴다. 졸업을 못 했기 때문. 이 기이한 현상은 한국에서만 일어난다.' 라고 하네요. 워낙 오래전 고3을 해봤어서 모두가 공감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도 상당히 비슷한 공감대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도대체 도둑놈의 지팡이가 뭐냐고요...

동의보감에서는 '고삼(苦參)을 쓴너삼뿌리나 도둑놈의 지팡이 뿌리라고 하는데, 성질은 차고 맛은 쓰며 독은 없다. 열독풍(熱毒風)으로 피부와 기육(肌肉)에 부스럼이 생긴 것과 나병(癩病)의 일종인 적라(赤癩)로 눈썹이 빠지는 것을 치료한다. 대열(大熱)하면서 빌빌 졸기만 하는 병을 없애주고, 눈을 밝게 하며 눈물이 질질 나는 것을 그치게 한다. 간담의 기(肝膽氣)를 길러주고, 숨어있는 열인 복열(伏熱) 제거하며, 피곱똥을 싸는 장벽(腸癖)과 황적(黃赤)한 소변이 나오는 것을 없애준다. 치통에서 부터 심한 부그럼인 악창(惡瘡) 음부가 가렵고 헌 병을 치료해준다. 족소양경(足少陽經)에 들어가는 약으로 맛이 너무 써서 입에 닿자마자 토할 정도이니 위가 약한 사람은 신중이 써야한다. 찹쌀뜨물에 하룻밤을 담갔다가 6시간을 쪄서 햇볕에 말린다. 탕제는 드믈게 쓰고, 대개 환제로 쓴다. 부스럼을 치료할 때는 술에 담갔다가 쓰고, 피똥 싸는 장풍(腸風)을 치료할 때는 연기가 날 때 까지 볶아서 가루로 쓴다. 음기를 심하게 보하는 약이다.' 라고 수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감 아치(牙齒)문에서는 '고삼은 충치와 치통을 치료하는데, 다려서 하루 3되씩 양치하면 5~6일이면 낫는다. 그리고 열결(列缺)혈에 뜸을 뜨면 더욱 좋다' 고 하였습니다. 효과는 좋은데 쓰기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혹시...도둑놈의회초리는 아닐까요?

특허상황을 살펴보니, '아토피성피부염치료제, 피부미백과 주름개선, 당뇨병성합병증예방 및 치료제, 면역증강, 수면유도물질, 알콜성 숙취예방, 충치예방 및 치료조성물, 모발성장촉진제, 양식어류의 사료, 애완동물 보조사료, 유해조수 및 해충 기피제' 등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름이 '도둑놈의 지팡이'이기는 하지만 이름보다는 훨씬 쓰임이 많은 약재입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