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해서 남주자!/제인병원(06년~)

지금까지 요통 환자에게 비해부자탕을 9576일분 투약했습니다(22.11.09).

by 김길우(혁) 2022. 11. 2.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3408~2132)

김길우 카톡ID; zema10/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dom/o/si6xiD5d

-----------------------------------------------------------------------------------------------------

요통 환자의 약은 대개 우초비해부자탕, 가미사육탕, 육미지황탕류를 선방하고, 비해 우슬 구척 골쇄보 접골목 등을 가미합니다.  특히 우초비해부자탕은 기존의 약들과는 다르게 비해가 군약이 되는 약인데, 그간 비해의 효능이 과소평가되고 낯설어하는 면이 있었습니다. 스승께서는 늘 이런 비해를 아까와하셨는데, 이 처방에서는 이런 비해의 효능이 아낌없이 드러나도록  처방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큰 관절의 통증에 특히 비해를 아낌없이 가감합니다.  환자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입니다. 보통 요통에 처방하는 지황탕류나 오적산류를 젖히고 제일 많이 처방되는 통계만 보아도 그렇습니다. 

조금만 깊게 생각해봐도, 당연히 비해와 우슬을 쓸 수 있는 영역이 넓어지고, 신중하게 배합하여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증'이나 '대퇴골 골절'  '슬개통'이나 '슬개골 골절' 등에도 아주 좋은 임상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남들이 오해하거나 과소평가하는 약재를 통하여 훌륭한 임상적 효과를 거두는... 이 맛에 공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