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칭찬해주세요♥/삶의모임, 세보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0.11.23).

by 김길우(혁) 2020. 11. 27.

글쓴이; 삶의모임 세보, 김나영(경희16)

------------------------------------------------------------------------

2020년 11월 23일 월요일

안녕하세요. 어제는 제인병원에서 16,17학번의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스터디에는 주성희 선배님이 방문하여 함께해주셨습니다🙂이번 주부터는 간국에 대한 긴 공부를 마무리하고 심국에 대해 탐구해보았는데요, 간국을 공부하며 얻은 선배님의 조언을 토대로 모두들 한층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선배님께서 한의학은 16차 함수의 관념적 의학이라는 점을 가르쳐주셨습니다. 육기, 오장으로 시작해, 기존의 틀로 치료가 되지 않고 해석되지 않을수록 잡병, 대소변 등등의 여러 차원의 함수를 더해가며 재현성을 높이기 위한 2500년 고민의 결과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이 복잡해서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구분은 육기와 오장이기 때문에 오장이 주관하는 영역을 알고, 병을 오장에 귀속시킨 뒤, 육기, 한열허실에 따라 세분하여 병을 찾아나갈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저희가 학습하는 것을 단순히 이해하는 차원을 넘어 막힘없이 설명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식사는 짧게 해결했습니다. 진행해오던 약침 스터디는 잠정적으로 연기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