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칭찬해주세요♥/삶의모임, 세보

삶의모임 세보, 공부소식(24.01.12).

by 김길우(혁) 2024. 1. 15.

글쓴이; 삶의 모임 세보, 신채영(가천16)

------------------------------------------------------------------------------------------------------

2024년  1월 12일 금요일 세번째 공부입니다.

O 참여인원

O 참여인원
16학번 신채영
17학번 강세황

안녕하세요!
지난 금요일 제인병원에서 김길우선배님과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지난 스터디에 이어서 감기에 대하여 공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감기에 쓸만한 처방을 모아 정리하고 상용 본초들의 특징과 쓰임을 고민 중입니다. 더 나아가 체질, 계절, 나이, 증상의 정도 등에 따른 처방 지도를 만들고자 하는데 임상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어려움이 있습니다.

선배님께서는 감기 환자가 왔을 때 가장 가까운 처방을 찾고 주증 객증을 보고 가감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을 가린다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환자를 보면 공감각적으로 처방의 모양이 보인다고 하셨는데 이런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부지런히 환자를 봐야겠습니다.

세황이는 3가지 주제에 대해 공부를 했습니다. 아래는 세황이가 정리한 스터디 내용입니다.
첫 번째는 보험 한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전에 처방 별로 자료를 정리했으나 백과사전 식이라 활용이 어려웠는데, 증상별로 처방을 재분류하여 사용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이에 관해 한의학의 언어를 빼앗기고 있는 문제를 말씀해 주셨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저 역시 같은 실수를 또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번째는 경근육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전에 정리했던 자료를 바탕으로 각 근육별로 연관된 經筋 및 유관한 혈자리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干支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선 天干 각각을 인체에 배속한 내용이나, 地支에서 生支·旺支·庫支라는 것이 經絡의 구조와 유사하다고 보았습니다. 支藏干 역시 經絡과 연결시켜 이해해보려고 했으나, 설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좀 더 고민이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마치고는 성수역 근처 중식당에 가서 산삼주와 함께 양꼬치, 경장육사, 칠리새우, 가지볶음을 먹었습니다. 모든 메뉴와 산삼주가 잘 어우러져 정말 맛있었습니다. 😋

이 날은 18학번 친구들의 국시날이었는데 다들 무사히 시험을 치렀다고 들었습니다. 고생 많으셨고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

 

김길우 선배님께서 교정하신 소예선생 침구노트가 출간되었습니다. 선배님께서 "너도 나처럼"을 실천하신 것을 본받아 저희도 그렇게 하겠습니다.
항상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