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MBC(라디오 동의보감)

매력은 목소리와 향기에서 나온다(11.12.15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12. 15.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1.12.15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안녕하십니까? 중원대학교 한방산업학부 교수 김길우입니다.

앞으론 소개팅 할 때 목소리도 가다듬고 나가야겠어요~

한 취업포털 사이트(스카우트)가 지난 8월 11일부터 21일까지 자사 개인회원 1128명을 대상으로 사랑과 연애에 대해 설문한 결과 10명 중 8명은 이성(異性)의‘목소리’와‘향기(香氣)’에 가장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먼저‘당신은 이성의 무엇이 가장 가슴 두근거리게 하느냐?’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4.4%가‘목소리’를 선택했고, 33.7%가‘향기’를 꼽아 겉으로 보여 지는 외모(外貌)보다는 상대의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 이성 관계에 있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한마디로 이성을 유혹하고 싶다면 외모에 투자하는 것 보다 매력적인 목소리와 자신만의 향기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한의학에서‘신장(腎臟)에서 기교출언(技巧出焉)한다’고 하는데, 이런 경구가 증명됐다는 의미이기도 할 것 같습니다. 신장은 기교를 부리는 장부이기도 하고, 목소리의 뿌리가 되는 장기이기도 하니까요. 오늘은 연말연시에 노래방에서 지칠 수 있는 목소리와 신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열창하는 지현우씨! 출처: Artnews

동의보감에서는,‘심장(心臟)은 목소리의 주인이고, 폐(肺)는 목소리의 문(門)이며, 신장(腎臟)은 목소리의 뿌리이다. 바람(風)・추위(寒)・더위(暑)・습기(濕)나 기(氣)・혈(血)・담(痰)・열(熱)같은 사기(邪氣)가 심폐(心肺)를 침범하여 병(病)이 몸의 위쪽인 상완(上脘)에 있을 때는 증후에 따라 치료하여 사기가 흩어지면 목소리가 저절로 나오게 된다. 신장이 허약한 신허(腎虛)로 병이 들었을 때는 신장이 기를 거두지 못하고 기의 근원인 신장으로 돌아가게 할 수 없어서, 기가 치밀어올라 기침하고, 담이 막히기도 하고, 숨이 차기도 하며, 배가 터질듯이 불러 오르기도 하고, 가슴과 배 온몸이 당기고 아프다. 기침이 심해질수록 몸의 기는 더욱 부족해지고, 목소리는 더더욱 메마르게 된다’며, 목소리와 심장 폐 신장의 기운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는데, 아마 이런 의미에서‘목소리 큰 사람이 이긴다’는 말이 생긴 것 같습니다.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긴다? 고쳐야할 것 같습니다.
출처-동아일보

계속해서 보감에서는,‘어떤 아이가 토(吐)하고 설사(泄瀉)를 하여 송대(宋代)의 명의(名醫)인 전씨(錢氏)가 과루탕(瓜蔞湯)을 주었더니 나았다. 그런데 또 그 아이가 대소변(大小便)을 보지 못하자 다른 의사가 약(藥)으로 설사시켰는데, 오히려 몸이 차가워지고 음식도 먹지 못하였다. 이에 다시 전씨가 익황산(益黃散)과 사군자환(四君子환(丸))을 쓰니 몸이 따뜻해지면서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또 그 아이가 말을 못하므로, 전씨가,“이것은 차가운 약이 소변을 너무 나가게 하여 비장(脾臟)과 신장이 모두 허(虛)해졌기 때문이다. 지금 비장는 튼실해졌으나 신장은 아직도 허약하다”라 하고, 육미지황원(六味地黃元)을 쓰니 한 달 만에 나았다. 신허로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때는 당연히 인삼평보탕(人蔘平補湯)을 복용해야 하고, 큰 병을 앓은 뒤 목소리가 나오지 않으면 마땅히 신기환(腎氣丸)을 처방해야 한다’고 환자의 치료례를 들어가며 목소리와 신장간의 관계를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한 화장품 전문지(장업신문)에 따르면 2010년 중국의 남성용 기초화장품시장 규모는 40억 위안이고, 남성용 샴푸, 향수, 색조화장품까지 포함할 경우 전체 시장규모는 80억 위안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한화 약 1조4586억원 가량이라고 합니다. 점점 장가가기 어려움을 반영하는 수치일까요? 아니면 남성들이 아름다움에 눈을 뜬 결과일까요? 다음시간에는 목소리로 병을 아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