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해서 남주자!/니들이 한의학을 알어?

무궁무진한 한방보험제의 세계-병원장 특강17(이진탕,익위승양탕,인삼패독산,인진호탕,자음강화탕,조위승기탕,청상견통탕)(11.02.08).

by 김길우(혁) 2020. 2. 8.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강의공지>-

주 제 : 다양한 한방보험약 활용법8                 
일 시 : 2011.02.08(화) 18:30
장 소 : 제인한방병원 2층 <회의실>
--------------------------------------------------

이진탕

반하 진피 적복령 감초 생강

일체 담음을 치료하고 오심과 구토에 쓴다.오심이 왜 일어날까? 비주승 위주강이 안되어 니글니글 하는 상태로 볼 수 있다.반하와 생강이 들어간 이유는, 반하로 습을 말려주어도 생강이 신미로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진피가 들어간 것을 볼 때 움직이지 않고 담음이 멈춰있는 상태를 뜻한다.


 

익위승양탕

백출, 황기, 인삼, 신곡, 당귀신, 진피, 감초, 승마, 시호 황금

인삼,백출,감초->기를 보해야 하고, 건비를 해야 하지만 습을 제거할 필요는 없다.

황기-> 창문도 닫아주겠다.(아깝다는 느낌)

신곡, 진피-> 실제로 멈춰있는 애들이 있다.

승마, 시호-> 들어주고 성기게 해주겠다.

황금-> 실제 열이 있다.

비위 자체가 잘 안돌아가 가고 기도 부족하여 실제 곡식과 같은 것이 정체되어 있으며 실제로 상초에 열이 있는 상태다.


 

인삼패독산

강활, 독활, 시호, 전호, 지각, 길경, 천궁, 적복령, 인삼, 감초

패독산이라는 것은? 온몸이 맞은 듯이 아픈 상태이다.

강활, 독활-> 풍을 쳐주고

길경 지각 감초 뭐냐?-> 가슴이 답답하고, 목도 안좋다.

인삼, 복령, 감초-> 기본적으로 비위가 약하고 기가 약한사람.

천궁을 넣어준 것을 보니 상하 소통을 시켜주겠다는 것이다.

봤을 때 힘이 없고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에 감기걸린지 오래되었고 기침을 하는 사람이 나오면 인삼패독산을 떠올려야 한다.


 

인진호탕

인진호, 대황, 치자,

태음발황을 치료한다. 태음발황이 뭐냐?

본초를 보면 간의 습열이 있으며, 실제로 비위에 덩어리가 있고 열이 심폐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태다. 흔히 말하는 돌판이론으로 보면 간이 받은 습열과 비위가 덩어리로 꽉막혀 심장에 영향을 미친 상태로 볼수 있다. 얼굴이 누렇게 뜨고 입맛도 없고, 붓고 하는 모습으로 떠올릴 수 있다.

Q. 황달하면 간염이 제일 먼저 생각나는데 간염을 보는 원칙은 어떻게 됩니까?

간염이 간의 질환으로 보기가 쉬운데 그렇게 보면 시작부터 틀렸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간은 간장혈, 간주소설, 간주근, 개규어목 등으로 생각해야지 양방에서 말하는 Liver를 생각해서는 안된다. 색을보아도 황색이면 비폐증으로 볼 수 있다. ‘제습종만 개속어비’ 병리에서도 비에서 볼 수 있다. 치료의 원칙은 습열을 제거하는 것이다. 대신 습열의 원인을 찾는다. 원인을 찾는 방법은 증상을 봐서 돌판을 생각해봐라 그래서 원인이 있는 곳에 습열을 제거해주고 간치료점을 치료하거나 오래되면 습성경락을 생각해봐야 한다.



 

자음강화탕

작약, 당귀, 숙지황, 천문동, 맥문동, 백출, 생지황, 진피, 지모, 감초

숙지황, 당귀, 작약-> 만들 재료를 넣어주고 생기고 행혈시켜주고 모아줘야한다.

천문동 맥문동-> 폐, 심이 마른다.

열은? 있지! 지모와 생지황을 볼 때 열도 있는 사람이고

백출을 볼 때 건비도 안되는 사람이다.

신수부족으로 음허화동하는 사람! 증상이 어떻게 될까? 뼈골이 쑤시고 어딘지 모르게 아프다. 귀가 빨게진다. 허리가 묵직하다 모두 기억해야 된다. 음허 증상을 보면 뼈골이 쑤시고 어딘지 모르게 아프다라는 것이 나온다. 약을 봤을 때 전국구 약이다. 폐도 마르고 열이 올라오고 비위가 건강하지도 못하고 간의 열이 신으로 들어가기도 한 상태다.



 

조위승기탕

대황 감초 망초... 끝이네

덩어리 있고 덩어리가 크니까 조금 줄여주고 너무 빼는 것 같으니 음양을 조리하자!


 

청상견통탕

딱봐도 좀 증상이 오래되어 보이지 않냐? 왜?

강활 독활 방풍 백지 감국-> 표증이 있고 풍사가 있다. 머리도 아플 수 있고...

맥문동-> 오래되니까 폐도 건조하고...

황금-> 위로 올라오는 열도 있고...

창출-> 소화도 좀 잘 안되고 몸에 습사도 있네~

천궁 당귀-> 혈도 조금 부족하고 상하 소통도 잘 안되고

만형자 세신-> 만형자를 보니 오래됐어요!하고 손을 들고 있네 세신도 오래된 것을 찔러준다고 생각해야 한다. 향이 있으니 기가 약하면 많이 쓸 수가 없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의국(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