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MBC(라디오 동의보감)

죽도록 매운 맛 한번 볼래?(11.09.10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9. 10.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1.09.10 라디오 동의보감 방송분)

행복하십니까? 중원대학교 한방산업학부 교수 김길우입니다.

명절이 바로 코앞입니다. 곧 산해진미가 어머니의 정성과 사랑까지 담겨 상다리를 힘겹게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음식을 좋아하십니까? 그러나 좋아하신다고 한 가지 음식만 편식하지 마십시오. 지난 6월에 한 아이돌 가수는 TV 예능 프로에 출연해서 자신의 웃지 못 할 경험담을 털어놨습니다. 음악방송을 마치고 긴장이 풀린 상태로 매운 맛이 유명한 짬뽕집에 갔다가 이 가수는 당시 가장 매운 짬뽕을 주문했고, 주방장이 직접 나와 만류했지만 매우면 얼마나 매우냐 싶어 그대로 주문을 강행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가수는 먹기 시작한 후 2분 만에 식은땀이 나기 시작했고, 6분이 지나니까 배가 아파와 화장실로 직행, 이후 실신했다고 고백했습니다. 나중에 함께 있던 매니저의 말을 들어보니, 자신이 화장실에 앉아 눈에 흰자를 보인 채로 쓰러져 있었고, 이를 주방장이 흐뭇하게 웃으며 구급차로 실려 가던 자신을 바라봤다고 덧붙여 좌중을 웃음바다로 만들었습니다.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십니까? 지나치게 매운 맛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시고 달며 짜고 쓴 맛도 몸에는 좋지 않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이러한 경고가 담겨있습니다. 오늘은 지나치게 한 가지 맛과 성질의 음식만 먹어서 생기는 피해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얼큰한 맛이 일품인 파주의 북경반점 짬뽕

동의보감에서는,‘음식과 약의 신맛은 바로 근육으로 직행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오줌이 나오지 않는 융병(癃病)에 걸린다. 짠 맛은 바로 혈(血)로 직행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갈증이 난다. 매운 맛은 기(氣)로 직행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땀이 많이 나는 통심(洞心)이 된다. 음식과 약의 쓴 맛[苦]은 바로 뼈로 직행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구역질이 난다. 마지막으로 단맛은 바로 살로 가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슴이 답답하다.’라고 설명하면서 지나치게 한 가지 맛을 좋아하면 생길 수 있는 병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너무 한가지 맛만 먹으면 좋지 않지요

계속해서 보감에서는,‘짠 음식과 약을 너무 많이 먹으면, 혈맥(血脈)이 잘 돌지 못하면서 안색(顔色)이 변한다. 쓴 음식과 약을 너무 많이 먹으면, 피부가 마르고 털이 빠진다. 또, 매운 음식과 약을 너무 많이 먹으면 힘줄이 땅기는 근급(筋急)이 생기며 손톱과 발톱이 윤기가 없고 마른다. 신 음식과 약을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두텁게 부르트면서 입술이 튼다. 단 음식과 약을 너무 많이 먹으면 뼈가 아픈 골통(骨痛)이 생기고 머리카락이 빠진다.’라며, 한 가지 맛만 지나치게 좋아해서 생길 수 있는 병을 더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고추 종류들

모든 것이 ‘골고루 조화롭게’가 건강에 기본입니다. 참, 세계에서 제일 매운 고추의 타이틀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현재 기네스북에서 가장 매운 것으로 등록된 고추는 인도군이 이를 활용한 수류탄으로 개발한‘부트 졸로키아’라는 고추인데, 최근‘끝없이 맵다는 의미를 담아 인피니티'(Infinity, 무한대)’라고 이름 붙여진 이 고추가 더 매운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매운 정도를 표시하는 단위는‘스코빌척도(SHU)’라고 하는데, 한국의‘청양고추’가 4000~1만2000스코빌이고,‘부트 졸로키아’는 100만 1304스코빌이며,‘인피니티’는 106만 7286스코빌이라고 합니다. 호신용 스프레이가 200만 스코빌인 것을 생각해 보면 얼마나 매운지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월이 하 수상하고 불황이면 매운 맛이 유행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매운 맛을 즐긴다면... 의사들만 빙그레 웃을 것입니다. 다음시간에는 노권병에 좋은 음식과 약재 이야깁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 (02, 3408-21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