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디오 방송해서 남주자!/CBS(웰빙다이어리)

CBS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 전자파, 갑상선(12.08.21 방송분).

by 김길우(혁) 2020. 8. 21.

제인병원 병원장 김길우(02, 3408~2132)

김길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2131907

------------------------------------------------------------------------------------

 

(12.08.21 웰빙다이어리 방송분)

 

 

한방으로 풀어보는 건강법입니다. 오늘은 청취자와의 상담 연결 위주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몸도 약하시고 전자파에 대한 걱정이 있으신 분과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위를 많이타고 관절이 아파요~

 

◈ 저는 출산하고부터 한쪽 무릎과 팔꿈치가 늘 아프면서 추위를 많이 타게 됬어요. 젊었을 때는 피가 부족하고 빈혈이 있었다가 지금은 빈혈은 없어졌는데 추위가 많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것 같아요. 게다가 폐경이 오면서 관절 마디마디가 다 아픈 것 같아요.

 

양기를 보강해주는 음식은? , 멍멍이! ^^

 

산후풍이 20년이나 오래 가지 않습니다. 일부는 산후에 원인이 있겠지만 대부분 적당한 운동, 섭생 등과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몸이 추운 것은 몸의 양기가 떨어져서 그런 것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양기입니다. 양기를 보강하기 위해서는 털이 많은 아이들을 먹어야 합니다. , 개와 같은 것들이 있죠. 털이 없는 것은 성질이 찹니다. 돼지, 소와 같은 것들은 찬 음식입니다. 육지와 바다의 동물 중에서는 바다의 동물들이 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화가 안될 때는 머리가 아프고 관절이 아파요.

 

누구나 다 그렇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비주사말이라고 합니다. 비위가 사지를 관리한다는 것인데 소화가 안되면 머리가 아프고 관절이 아플 수 있습니다. 

 

전자파 : 엘리베이터  <<<<<<<<< 드라이기<복사기<청소기!

 

아들이 엘리베이터 바로 옆에 위치한 쪽방에서 자는데 걱정이 되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전자파는 전자기장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엘리베이터에서는 거의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청소기, 복사기, 헤어드라이기가 전자파를 가장 많이 나오게 하는 1,2,3등 입니다. 만약 세탁기, 냉장고 옆에서 잠을 자는 것은 약간 문제가 되겠지만 엘리베이터 옆에 있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전자파 예방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나요?

 

한창 전자파 차단 식물, 선인장 등이 좋다고 유행한 적이 있는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런 것들은 도움이 안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선 전기제품을 안 쓰는 게 가장 좋겠구요, 두 번째로는 전자제품에 너무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갑상선은 우리몸의 기운을 조절해 줍니다.

 

저는 1월달에 갑상선 수질 암 수술을 했어요. 크기가 커서 9시간이나 수술을 했습니다.

 

우선 수술후에 정기적인 관찰과 진료는 필수적이라는 것 명심하시구요. 암은 다 위험하지만 갑상선암은 다른 암에 비해서 안정적인 암이라서 착한 암이라고까지 합니다. 잘 달래면서 사시면 됩니다.

갑상선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에서 기운을 올렸다 내렸다 해주는 심지같은 역할을 합니다. 거기에 병이 나면 필요할 때 기운이 올라가고 필요없을 때 기운이 내려가야 하는게 잘 조절이 안되죠. 그래서 컨디션이 어떤 때는 아주 좋다가도 어떤 때는 깔아지는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갑상선 절제를 한 후에는 갑상선 호르몬이 잘 안 만들어 지기 때문에. 요오드가 들어간 음식들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 다시마 등 바다에서 나는 식물들이 좋습니다.

 

하고나서 피곤한 운동은 노동!

 

밥을 먹고나면 운동을 하는 데 하루에 1시간 30분 정도 운동을 해요. 그런데 피곤한 것은 못 느끼는데 몸과 얼굴이 붓고 간혹 걷다보면 정신이 멍한 것 같아요. 머리가 멍하고 걸을 때 붕 뜨는 것 같이 어지러우면서 식은땀이 나서 걱정이 되요.

 

지금 운동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운동은 보통 일주일에 4, 하고나서 피곤하지 않아야 운동입니다. 운동량을 줄였다 늘였다 하면서 몸의 컨디션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병의 치료법이 운동은 아니에요. 너무 무리하면 운동이 아닌 노동이 됩니다.

 

갑상선에 좋은 하고초~ 생긴것도 이쁘네!

 

◈ 갑상선 수술 후 회복에 권하는 것이 있나요?

 

꿀풀이라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하고초라고 불리는 풀입니다. 여름 하, 마를 고, 풀 초를 쓰는데요, 한약제품을 파는 곳에서 굉장히 싸게 사실 수 있습니다. 하루에 20~30g정도를 달여서 먹으면 맛은 별로 없지만 그럭저럭 먹을 만 합니다. 화가 위로 올라가고 목에 뭐가 자꾸 생기고 갑상선 문제가 생기는 분한테 좋습니다^^

 

제인한방병원 병원장 김길우/일반수련의 (02, 3408-2132)

댓글